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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 2
앤서니 도어 지음, 최세희 옮김 / 민음사 / 2015년 7월
평점 :
전쟁은 잔인하고 아픔을 남기지만, 그 속에서 피어나는 예술은 아름답다.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은 저자인 앤서니 도어가 2차 세계 대전 당시 아버지와 함께 피난을 가게 된 프랑스 장님 소녀 마리로르와 명석한 두뇌로 나치의 눈에 들어 전쟁에 휩쓸리게 되는 독일 고아 소년 베르너의 이야기를 쓴 책이다. 그러나 아마 이런 것 저런 것 다 제쳐두고서 2015 퓰리처상 수상작이라는 것만 하여도 대단한 의미가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참 오랜만에 문학 수상작을 읽는 것 같다. 한 때는 수상작 선정에 무슨 의미가 담겨 있는지 궁금하여서 수상작만 찾아서 읽다가 이것도 이 나름대로 편식이 아닐까하고 책을 고루 읽기 시작했다. 그러고 나서 수상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치가 있고 아름다운 책들을 만날 수 있었지만, 이렇게 다시 문학상 수상작을 읽게 되니 시작부터 감회가 달랐다. 그리고 수상작에는 수상작 나름의 의미와 가치가 있다는 것을 실로 오랜만에 깨닫게 되는 책이었다.
전쟁 속에 살아간다는 것은 빛이 없는 암흑과도 같을 것이다. 조금의 자유도 조금의 빛도 허용되지 않는 곳에서 어린 아이가 선택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을 것이다. 글은 두 아이, 소녀 마리로르와 소년 베르너의 이야기가 교차하면서 진행되는 구조로 과거에서 현재로 진행된다. 요즘 많이 보이는 교차시점과 더불어 과거에서 현재로 다가오는 이야기인지라 조금은 뻔하다 생각했다.
그러나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의 시대적 배경이 세계 2차 대전인 만큼 전시상황이 가져다주는 그 공포와 흥분은 좀처럼 뻔하지 않다. 가슴 졸이며 공포에 떨던 프랑스 장님 소녀 마리로르의 모습에서는 나마저도 공포에 떨어야만했다. 지금 당장 전시상황이라면 저렇게 가슴 졸이며 차분하게 있을 수 있을까 싶을 만큼 나는 정신을 못 차릴지도 모른다. 이렇듯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에서는 전쟁 상황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보여주며 이들의 공포를 풀어나가는데 이 때 담긴 사람들의 심리묘사가 정말 탁월하다. 전쟁이라는 것을 겪지 못한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그 장면들이 눈앞에서 그려지듯이 공포심을 안으며 책을 읽어 내리게끔 하니 말이다.
저자는 이 책을 위하여 10년간 방대한 양을 자료조사 및 수집하였다고 한다. 그 결과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에서는 전쟁의 잔인함과 아픔뿐만 아니라 소녀와 소년의 꿈과 만남의 이야기까지 풍부하게 풀어나간다. 그렇다고 글이 너무 방대하거나 지루하게 늘어지는 것은 아니다. 두 권으로 구성된 책이지만 어렵지 않게 익숙한 책을 읽듯이 읽을 수 있다. 아마 이 소설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조금의 검색으로 알 수 있었을 것이다. 대부분이 극찬하는 것이 어린 소년과 소녀의 처연하게 빛나는 이야기임과 동시에 약간의 반전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을 막힘없이 읽어 내려갔더라도 책을 덮을 때 즈음이면 가슴 먹먹히 한 구석이 내려앉는 것을 느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은 다른 수식어를 제외하고서 전시상황이라는 점과 어린 두 소년, 소녀가 주인공이라는 점, 저자가 10년의 방대한 자료조사와 수집을 거쳐 탄생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