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꾼
하퍼 리 지음, 공진호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앵무새 죽이기」는 이름만 들어봤다. 하퍼 리는 들어보지도 못했다. 오랫동안 책을 멀리하면서 책에 관심이 없어졌고, 아무것도 모르게 되었다. 이 책을 읽기 전 하퍼 리가 그렇게 유명인이라는 것을 나는 몰랐고 「파수꾼」이 내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책이라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 이렇게 무지 속에서 내가 「파수꾼」을 읽겠다고 집어 들었던 것은 표지가 신비했고 또 오랫만에 책을 읽는지라 쉽고 가볍게 술술 읽힐 책이라는 생각 때문이 었다. 그러나 책을 한장한장 넘기면서 이것이 얼마나 잘 못된 생각이었는지 깨닫게 되었다. 



  「파수꾼」은 「앵무새 죽이기」이전에 집필되었다. 「파수꾼」은 당시 핫 이유에 대해서 다룬 작품인데 이를 받아본 테이 호호프는 민감한 주제라고 판단하였는지 어린아이의 시선에서 다시 써달라고 부탁하였다. 그것이 「앵무새 죽이기」이다. 그렇다고해서 꼭 「앵무새 죽이기」를 먼저 읽고 「파수꾼」을 읽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각각의 작품을 꼭 연결해서 생각해보아야 할 필요성도 없다. 같은 작가 밑에서 비슷한 주제로 두 권의 책이 나왔을 뿐 시리즈는 아니라는 소리이다. 따라서 나와 같이 앞서 출간 된 「앵무새 죽이기」에 대한 아성에 눌려 「앵무새 죽이기」를 먼저 읽고 본 책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는 소리다. 



  「파수꾼」에서는 성인으로 자란 진 루이스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성인으로 자란 진 루이스이지만 아버지를 통해 아픔을 느끼고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러나 성장소설들이 그러하듯이 이해를 보이기도 한다. 

진 루이즈는 자신이 존경하는데 믿어 의심치 않았던 아버지의 이면을 바라보게 되면서 배신감과 양심의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을 생생하게 그린다. 아버지의 이면이란 흑인에 대한 차별이었는데, 이 차별이 전작과 달리 이번 책에서는 진 루이스의 아버지인 애티커스의 태도에서 나타난다. 

하퍼 리가 변호사였듯 아버지도 변호사였고 집안 자체가 변호사 집안이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다. 그래서 인지 이 책에서도 시대적 배경이 가득 담겨 있다. 또한 인종차별 문제와 인종분리에 대한 문제를 어른들의 시점으로 풀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시대적 배경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래서 인지 전작인  「앵무새 죽이기」보다 본 권이 조금 더 어렵게 느껴졌다.



  「파수꾼」이라는 제목에는 이 책의 많은 것들을 포함한다. 본래의 파수꾼이 의미하는 무언가를 지키겠단 의미가 여기에서 그대로 사용된다. 다만 그 대상이 '양심'일 뿐이다.

하퍼 리의 두 권의 책을 꼭 이어 읽을 필요는 없다. 순서를 정해서 읽을 필요는 더더욱 없다. 그리고 꼭 두 권의 책을 연결시켜 읽을 필요도 없다. 그러나 두 책을 읽어보면 각기 다른 맛이 느껴진다. 여유가 있다면 두 권 모두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한 권만 택하여 읽고 싶다면, 택해서 읽을 수 있다. 어린아이의 진 루이스이냐 어른 진 루이스냐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