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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 영혼의 편지 (반양장) ㅣ 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신성림 옮김 / 예담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빈 센트 반 고흐.
현대인이 가장 좋아하는 화가 중의 한 명으로 꼽히는 화가, 태양을 훔친 화가. 고흐를 따르는 수식어는 아름답다. 손에 잡을 수 없는 그 어떤 것처럼 늘 아름답다고 생각해왔었다.
사실 아름다운 것만큼 위험하고 불안정한 것은 없다. 고흐의 삶 또한 그렇다. 고흐가 한 줌의 재가 되고나서야 고흐는 태양 같은 사람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당시에만 해도 고흐의 삶은 우울함과 고독, 예술, 외로움, 같은 것뿐이었으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고흐의 그림은 자신의 삶과 조금은 반대되는 느낌을 주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강렬한 색을 사용해 확실한 대비를 이끌어 그림을 빛나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고흐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은 수십 권도 넘는다. 그러나 인간적인 사람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서는 몇몇 단편들의 이야기들만 떠도는 것에 그친다.
그의 작품을 떠나 인간 고흐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반 고흐, 영혼의 편지>에서는 인간적인 고흐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흐른다. 당시 고흐는 부모님과의 불화로 힘들어했고, 네 살 아래인 동생 테오는 그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로써 동생 그 이상으로 정신적, 경제적 가치를 제공해주었다. 그 때문에 고흐는 테오의 경제적 지원을 항상 미안하고 또 고맙게 생각하여 영혼이라도 주어 갚고 싶다는 말을 언급한다. 이 전에는 고흐의 단편적인 삶 밖에 몰랐기 때문에 그는 나에게 있어서도 괴팍하고 이해할 수 없는 그러나 예술가의 독특한 피가 흐르는 사람에 그쳤다.
그러나 테오에게 의지하고 다방면의 문화를 체험하면서 자신이 느끼는 바를 간결하게 정리하는 것에 괴팍한 모습 뒤로는 그 누구보다도 따뜻했던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고흐의 독특한 기질은 부모님에게서도 받아들여지기 힘든 부분이었고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고흐는 부모님과의 불화를 겪었다. 그 사실에 대해 고흐도 인정한 바였다. 그러나 인정하기 전까지 그는 수차례 많은 고민을 거듭했을 것이다. 그 속에서 그는 이미 외로움이 자리 잡았을지도 모른다.
고흐는 선량한 사람이었다. 많은 사람을 돕고 싶어 했다.
하지만 삶이 뜻대로 되지 않은데다가 늦은 나이에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발견하여 넉넉지 않은 삶을 살아가고 있었기에 그의 궁핍한 삶에 대한 피곤함은 편지 속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삶의 고단함과 지침을 그림으로 풀어내는 열정은 그를 또 한 번 사랑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발작과 경제적인 측면 기타 등등의 이유로 마지막까지 고단하게 살다가 되돌아갔지만, 그의 삶이 그렇게 불운했다고 생각하고 싶지는 않다.
어쨌거나 그 속에서 그는 자신의 열정을 쏟아 부을 곳을 발견했으니 행복하였던 사람이라고 믿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