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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제
츠네카와 코타로 지음, 김해용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초 여름이 다가오는 그 즈음에는 미스터리와 판타지 그 중간즈음의 글을 꼭 한편씩 읽는다. 작년에도 한 권 읽었던 것 같은데 아쉽게도 지금 당장 제목이 떠오르지 않는다. 아무튼간에 그 책을 읽으면서 나는 몹시도 기묘한 분위기에 매료되었고, 일부러 그 책을 꼭 새벽까지 기다렸다가 졸릴 때 읽었다. 졸릴 때 읽으면 글을 읽으면서 환상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기분에 더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만나게 된 <초제>역시 초 여름이 다가오는 그 즈음에 만난 미스터리와 판타지 그 중간의 작품이었다.
<초제>는 책을 펼치기도 전에 표지가 참 좋았다. 이 책의 분위기를 잘 표현한 것 같아서 좋았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계속 강조 하는 초 여름의 소나기가 내리는 그 분위기를 잘 표현 한 것 같아 마음에 쏙 들었다. 빗물이 떨어지는 모습을 반짝이는 흰 글씨로 표현하다니. 책을 펼치기도 전에 느낌이 좋아서 기분 좋게 책을 펼칠 수가 있었다.
각각의 단편 다섯 이야기들은 담담하다. 기묘하고 비현실적인 분위기 속에서도 차분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 신비스런 분위기가 피어올라나왔다. 다섯 편에서 주인공들은 각자 다르지만, 아름다운 땅 비오쿠(어딘가에는 존재하는 아름다운 공간이나 이제는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공간)를 중심으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전편에서 등장하였던 인물이 짧게 재등장하기도 하고 나오지 않기도 한다. 스토리가 이어지는 듯 하기도 하고 별개 인듯 종 잡을 수 없이 그저 분위기에 따라 쓸려갔다. 그 무엇보다 <초제>에 집중했던 이유는 신비하고 으스스한 분위기와 별개로 처연한 주인공들의 태도와 지친듯한 모습들이 었다. 그들은 원초적인 공간에 집중을 하였고 그 기원들에 많이 집중을 하고 있었다. 태초로 돌아가 아름다움을 보는 것이야 말로 작가가 표현하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말이다.
책에 실린 이야기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를 나누자면, 가장 기억에 남는 편은 아무래도 시작을 알렸던 짐승의 들판이었다. <야시>라는 작품으로 국내 팬이 있다고는 하나 내게는 낯선 작가인지라 그리 큰 기대를 하지 않고 펼쳤으나 분위기와 은근히 섬뜩한 이야기는 이 책에 본격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짐승의 들판'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어린아이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운명과도 같다는 메시지만 던져주고 결국 끝나 더 여운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제22회 야마모토 슈고로 상 후보작! 환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신비한 이야기!
홍보문구가 아주 시원스럽다. 그리고 정말 솔직하게 표현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몇번이나 환상과 현실을 오갔는지 모른다. 혹시 실제로 이런 곳이 그 어딘가에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했다가 너무 몰입했다며 쑥스럽게 웃으며 현실로 돌아와 다시 책에 집중하기도 했다. 그러면 다시 환상의 세계로 빠지고 그렇게 몇 번을 반복하다보면 <초제>의 끝을 보게 되었다.
(야마모토 슈고로 상은 일본의 출판사 신쵸샤가 주관, 후원하는 소설상이다. 오랜 세월 신쵸샤 주최로 이어져 오던 일본문학대상 후속으로 순문학을 대상으로 하는 미시마 유키오 상과 함께 1988년 창설되었으며, 매년 5월 한 차례 수상작을 선정한다. 순문학보다는 이야기 자체가 우수한 소설에 주어지는 상이며, 주로 오락성이 강한 소설이나 연애소설, 인간의 내면 심리를 깊이 있게 다룬 소설 등을 수상작으로 선정한다. 주요 수상작가와 작품에는 요시모토 바나나(티티새), 양석일(피와 뼈), 이사카 코타로(골든 슬럼버), 미야베 미유키(화차), 텐도 아라타(가족사냥) 등이 있다. 본작 『초제』는 2009년 22회 야마모토 슈고로 상 후보에 올랐으나 아쉽게 수상에는 실패했다.)
이 책의 작가 쓰네카와 고타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서 많은 의문을 품고 있는 세계관을 보여주었다. 당연하리라고 생각되는 것들에 의문을 품고 기괴하고 신비롭게 그러나 현실적인 세계는 마치 미로와 같았다. 빠져들지 않을 것 같았으나 시작부터 말도 안되는 짐승의 들판이라는 주제로 몰입하게 만들어 아침의 몽롱한 마을을 방문하는 것으로 놓아주었다. 그러나 현실로 돌아온 나는 이 세계가 과연 진실인지 아닌지 한 번의문을 품게되었다. 진정한 스릴러물을 시작하기 전 초여름, 그러니까 지금, 딱 빠지기 좋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