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내의 돌
아티크 라히미 지음, 임희근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책을 읽게 되면 작가부터 꼼꼼하게 읽는 나로서는 이 책의 작가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왜냐하면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여성작가가 쓰는 책은 처음 접하기 때문이다.
아티크 라히미는 이슬람 여성의 고통을 말해준다.
자신의 주장을 펼치지 못하고 오직 순응하고 복종하는 여성의 삶이 얼마나 힘든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한 여성을 통하여 그 삶을 깨고 나오는 것을 보여준다.
자신의 딸을 늙수그레한 중년의 남자에게 떠넘기듯이 넘겨버리고 그 곳에서 그녀의 삶은 시작한다.
자신과 결혼하게 되는 남자가 전쟁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남편 없이 사진으로 결혼식을 올리고 결혼생활을 10년을 한다.
그러나 정작 남편과 함께 보낸 시간은 3년 정도.
그러나 남편과 함께 지내는 3년마저도 그녀는 행복한 삶을 보낼 수 없다.
시어머니에게 구박받는 며느리이고 남편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여인이기 때문이다.
전쟁 중에 총알 하나로 식물인간이 된 남편을 그녀는 돌보는 것으로 남편을 맞이한다.
그나마도 시어머니는 자신의 안위와 멀쩡한 가족들의 안위를 걱정하며 피난을 가버린다.
안약을 항상 챙겨 남편에게 넣어주고 남편의 이름을 계속 불러주며 끊임없이 간호해준다.
하지만, 그녀의 간호는 시간이 지날수록 분노로 바뀐다.
남편을 향한 분노. 시어머니를 향한 분노.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분노. 세상에 대한 분노.
결혼 생활에서 유일하게 자신을 따뜻하게 맞이해주었던 시아버지가 이야기한 인내의 돌을 떠올린다.
생게 사부르.
인내의 돌이라는 뜻으로 비밀을 인내의 돌 앞에서 이야기하면 모든 비밀을 흡수하였다고 깨지면 비밀을 이야기한 사람은 자유를 얻게 된다는 그 돌.
식물인간이 되어버린 남편이 인내의 돌이라도 된 것 마냥 그녀는 자신의 비밀들을 하나씩 하나씩 이야기한다.
마음 속 깊은 곳에서 꺼내는 비밀들을 이야기하면서 그녀는 조금씩 자유를 느낀다.
자신을 고해성사하듯이 이야기하는 그녀가 내 눈앞에 있다면 어깨를 보듬어 쓰다듬어 주고 싶을 만큼 안쓰럽게 느껴진다.
그만큼 그녀는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어쩐지 책을 읽으면서 조금은 우리 한국의 고전 여인상이 떠올랐다.
돌이켜 보면 먼 이슬람까지 가지 않아도 조선시대의 여인들만 떠올려도 그렇다.
언제나 남편에게 순종적이어야 하고 자신의 욕망은 숨겨야하는…….
그러나 한국의 여인들은 현재 자유를 누리고 있다.
그것은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가 아닐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단순히 이슬람 여성의 고통과 인내의 삶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용히 그녀들의 삶을 고발하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앞으로 그녀들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한 여성의 이야기를 듣는 듯하다' 라는 느낌을 주면서 동시에 여성의 존재를 돌이켜보게 하는 책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