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혼자공부법 - 혼자 공부해서 빨리 합격하는 공부의 기술
키토 마사토 지음, 정윤아 옮김 / 반니라이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이런 책 왜 이렇게 좋아하지ㅋㅋ. 아무튼 너무 좋아하므로 또 별 내용 없겠지 하면서도 사서 읽고 말았다. 당장 치를 시험도 없고 아무 것도 없는데 ... 자격증이라도 하나 따볼까, 정말. (책 부록에 자격 시험 목록 같은 게 실려 있다)

 

저자는 학원 강의를 무작정 듣는 것보다는 혼자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높다고 주장한다. 정 강의를 들어야겠다면 예습을 꼭 하고, 더 정확하게는, 예습을 하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만 골라서 강의를 듣기(또는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기)를 권한다. 그러고보면 최근의 인터넷 강의들은 세밀하게 주제별로 쪼개놓은 경우가 많은데 이런 면에서 꽤 효율적일 것 같다.

 

이 책의 핵심은 저자가 자신의 학원에서 쓰고 있다는 스퀘어 메소드의 소개이다. 스퀘어 메소드는 간단히 말하면 교과서-문제풀이-강의-반복의 패턴을 통해서 공부하는 방법이다. 교과서를 읽고, 문제를 풀고, 이해되지 않는 내용은 강의를 들은 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복습한다.

 

그리고 전체 진도를 가급적 빠르게 한 번 나간 뒤에 복습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그러고보니 고등학교 때 약간 이런 식이었다. 학교에서 2학년 말까지 수능 진도를 전부 나가고 3학년 때에는 문제풀이만 내내 했다. 물론 심화 수업 같은 건 3학년 때도 했지만 ... 그리고 방학 때도 보통 다들 교과서를 한 번은 떼고(주로 학원에서) 왔었고.

 

기존의 학원 강의(긴 시간의)를 비판하고 일종의 자기주도 학습을 하라는 내용인데, 저자도 어쨌든 자신의 이 방법을 적용한 학원(온라인?)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 같다. 자격시험 대비 서비스라고. 왠지 이런 게 재미있음. 원장님의 홍보책자인가 싶고(ㅋㅋ). 이 외의 내용들은 뭐 다른 책들에도 많은 평범한 것들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3-17 0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마다 선호하는 공부 방식이 제각각 다를 거고, 자신에게 맞는 방식이 있으면 일관되게 실천하면 됩니다. 무슨 학습법이 좋다는 말에 너무 귀담아 듣으면 더 공부하기 싫어질 수 있어요. ^^;;

우마우마 2017-03-17 08:00   좋아요 0 | URL
저 이러다가 모든 공부법 책을 섭렵할 것 같아요. 그 시간에 공부를 해야지(철썩철썩)!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