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
마쓰오카 세이고 지음, 김경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꼼꼼하게 읽지는 않았다. 누군가의 서재에서 추천을 받아 접하게 된 책. 차례와 슬렁슬렁 넘겨가며 읽은 몇 쪽이 전부였는데, 그럼에도 저자의 힘이랄까 내공이 확 와닿아서 놀랐다+_+ 독서의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은 많지만, 그게 정말로 방법론만을 가르쳐주는 것이었다면, 마쓰오카 세이고가 이 책에서 다독술이 어쩌고 하는 것에는 그의 삶이 방법론에 완전히 녹아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책, 책 자체의 내용이 중요하다기보다도- 책 역시 관계 속에 놓여 있다는 거. 책은 일종의 매개- 어쨌든 사이에 놓여 있는 무엇이다. 그래서 책에 대한 감상- 세이고에게는 '센야센사쓰'- 도, 책의 내용을 요약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그 당시 책을 접하고 읽던 나 자신이 그 감상 속에 들어 있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사실. ..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ㅅ/ 1004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