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존경하는 동생이 저자 분에게 이런 말을 했는데 자신처럼 책을 내게 된다면 훌륭한 비문학가가 되고 싶다고. 그 말을 듣고 적지 않게 놀랐고 수많은 문학가는 있어도 자신을 '비문학가'라고 당당하게 소개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었으며 게다가 예술가, 문학가만 꿈꾸었지 비문학가가 되겠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당시 글쓰기에 흥미가 떨어진 채로 꽤 시간을 보내는 중이었는데 후배의 말을 듣고 글쓰기가 다시 즐거워졌고 이제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한 글쓰기가 아니라, 어떤 목적이나 타이틀에서 벗어나 자신이 진정으로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하는 글을 쓸 수 있을 듯했고 문득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가 떠올랐는데 그때 저자 분에게 큰 목표가 있었고 처음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었을 때의 순수했던 다짐이었으며 세상을 바꾸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 마음속에 비로소 하나의 불빛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비록 방 청소도 제대로 하지 않는 사람인데다 가지고 있는 거라고는 학자금 대출금뿐이었지만 그때의 그 다짐이 오늘날 이자리에 올 수 있게끔 만든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순수한 목적으로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었지만 본격적으로 글을 쓰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여러 상황과 끊임없이 타협했고 어쩔 수 없는 일 앞에서는 스스로를 합리화했고 '이런 글은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으니까.', '진짜 작가가 되려면 한참 멀었지,' '문학가가 아니면 작가는 예술가라고 말할 수 없어,' '글쓰기로 먹고살기 위해서 어쩔 수 없지' 라는 말들은 저자 분 안의 순수했던 나를 밀어내고 다른 모습의 나를 만들어갔으며 잊고 싶지 않았던 정체성이 점점 작아져 찾기 어려울 정도가 돼서야 무언가 잘못됐음을 깨닫고 아둥바둥 매달리기 시작했고 하지만 알고 있었는데 방향을 잃은 열정은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얼마 가지 않아 번아웃되고 말았고 글을 왜 써야 하는지 의문에 휩싸이기까지 했지만 '돈을 위해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면 나는 왜 글을 쓰려 하는가' 라는 물음에 대한 답은 내 안에서 영영 찾지 못했다고 전합니다. 그때 자신의 정체성을 재정립해준 다언가 바로 후배에게 들은 '비문학가' 였고 이 말은 문학이라는 이상을 추구했던 자신이 지금 쓰고 있는 글은 어쩌면 아무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무기력감을 이겨내게 해주었으며 그렇다고 해서 훌륭한 비문학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예술의 끝이 있다면 그게 무엇인지 궁금해졌을 뿐.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예술에 대해 호기심이 발동했다는 정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성취하고 이루는 것은 가장 행복한 순간 중 하나지만 다른 관점에서는 그 무언가를 얻는 순간 행복은 사라진다고 볼 수도 있으며 적어도 지금은 그렇기에 내 삶의 이유가 될 만한 것에 섣부른 정의는 내리지 않기로 마음먹었고 무언가를 정의한다는 것은 위기이자 기회로 나라는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어떤 방식으로 믿을 것인가를 정하고 나면 사람은 그 믿음대로 살아가게 되고 좋든 나쁘든 사람은 자신이 믿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나답게 산다는 것, 이는 다른 말로 이야기하면 자신의 정체성을 인지하는 것과 같으며 나는 어떤 사람인가. 무엇을 원하는가. 누구를 사랑하는가. 무슨 일을 하는가. 왜 살아가는가. 누군가에게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질문이 누군가에게는 간절히 필요한 물음표가 될 수 있고『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를 쓰기 전에는 이 책으로 본인의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 혹은 그게 아니더라도 읽는 이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전달하려 했는데 다 쓰고 나니 결국 나라는 사람에 대한 사색으로 돌아오게 되었음을 알게 됐고, 글이라는 건 참 신기하면서 누군가에게 영향을 주고 싶어 쓴 글이 오히려 스스로에게 큰 영향을 주고 변화를 불러올 수도 있으니 그런 점에서『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는 본인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준 고마운 책이며 이제 여러분들이 답할 차례로 자신에 대한 발견이면 그 무엇이든 괜찮고 정말 사소하고 작은 것이어도 좋으며 스스로를 위해 글을 적어보면서 생각을 글로 옮기는 순간, 어쩌면 내 안에 숨어있는 보화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저자 분의 말씀처럼 여러분들도 자신을 다시 찾아보고 내면을 깊게 보면서 나답게 살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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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분이 최근 들어 가장 충격적인 발견은 내가 생각보다 수동적인 사람이라는 점이라고 이야기를 하시는데 대학생 때는 책을 쓰겠다는 꿈을 위해 2년 간의 휴학을 망설이지 않았고, 스카우트되어 입사한 첫 직장을 10개월 만에 박차고 나와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하며 글을 썼으며 꿈을 이루기 위해 거침없이 달려왔던 그간의 시간을 생각하면 나라는 인간이 수동적이라는 사실을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웠고 생각해보면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균형이 조화롭지 못했다는 점이 수동성을 키우는 데 큰 영향을 미쳤고 어쩌면 어린 시절의 상처를 보상하기 위해 부단히도 애쓴 게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고 하십니다. 이 책을 쓰기에 앞서 트라우마를 해소하고 과거의 이야기를 정리했고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하는 법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이 답을 말하려면 먼저 사랑이 뭔지 얘기할 수 있어야 했고 사랑이라는 단어에는 수많은 의미가 들어 있어 섣불리 정의내리기 어렵고 특히 사랑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가 더욱 힘듭니다. 본격적으로 코칭의 세계에 들어올 수 있도록 도와준 코치가 있었는데 그와 상호 코칭하면서 사랑에 관해 여러 대화를 주고받았고 그 과정에서 사랑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게 되었으며 그는 사랑을 정의 내리기 어려운 이유가 사랑의 형태가 제각각이라 그렇다고 하는데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 이성끼리의 사랑, 스승과 제자 간의 사랑, 친구 간의 사랑, 부부의 사랑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런 이야기를 주고받고 나서야 비로소 이 책의 빈 퍼즐을 채울 수 있었고 사랑 받아본 경험, 즉 내가 인정받고 존중받고 배려받은 경험이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는 핵심이라는 것이며, 자신의 이야기나 사례들을 보면 그 과정들이 고스란히 녹아 있고 그렇기 때문에 나는 스스로 그럭적럭 괜찮은 사람이라고, 스스로를 사랑해도 된다고 자신에게 진심으로 말할 수 있게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회적 명예와 성공, 벌어들이는 수익, 돈 같은 것들로 숫자로 정확히 측정할 수 있으나 그렇지만 사랑과 행복은 굉장히 추상적이라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될 수 있는데 하지만 그것은 동시에 나의 전부로 그런 면에서 내가 수동적인 사람이었다는 발견은 굉장히 놀라우면서도 흥미롭고 원인은 역시 내가 받은 상처나 트라우마에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나의 방어기제는 더 이상 상처 받지 않기 위해 회파하고, 체념하고, 주어진 것에 만족하기 위해 합리화하는 모습들이 나온 것입니다.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길도 그랬고 작가의 길은 정해진 도착 지점, 약속된 미래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는 불안정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글을 쓰는 것을 아무에게 말하지 못했고 조용히 고집한 이 길을 흔들리지 않고 걸어갈 수 있던 이유는 지금 생각해보면 이것이 나를 나답게 만들어준다는 믿음이 마음 깊은 곳에 깔려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고, 가는 진로는 그 삶의 질부터가 다르며 주변 사람과 부모님을 존경하고 존중하며 그리고 자신의 꿈을 존중합니다. 이 책을 펼친 당신에게 묻고 싶은데 당신은 지금 자유로운지, 정녕 나답게 살고 있는지 당장 대답할 수 없더라도, 시간이 갈수록 도화지 위에 그려놓은 그림들이 현실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면서 그리고 그 여정에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저자 분의 설명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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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
손힘찬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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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과 삶을 깊이 성찰해 본래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더 적극적으로 나답게 살아가라는 지침을 담고 있으며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자세히 들여다본 후에는 독서, 글쓰기, 운동, 명상 등 나답게 살아가기 위해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따라가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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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답게 살기로 했다
손힘찬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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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나)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그 사람의 몸 또는 바로 그 사람을 이르는 말로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자 하는 사람의 욕망은 때로는 사주, 혈액형 등 비과학적인 방법으로, 또는 심리 상담, 관련 서적 탐독 등 좀 더 체계적이고 믿을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렇듯 자기를 파악하려는 노력은 나를 알아야 남을 이해하고 세상을 좀 더 수월히 살아갈 수 있으리라는 기대에서 비롯되며 그러나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고 인정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으며 저자 분이 나답게 살아가는 실질적인 방법을 전하기에 앞서 자신의 과거를 가감 없이 들여다보는 과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하며 자신이 받은 상처가 어떤 슬픔을 만들고 받지 못한 사랑이 어떤 결핍을 만들어내는지, 어릴 적 겪은 사건 혹은 주변인과 맺은 관계가 본인을 어디로, 어떻게 이끌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으니 그 과정이 이루어져야 상처를 딛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자신과 삶을 깊이 돌아보고 본래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더 적극적으로 나답게 살아가자는 마음으로 사서 보았는데 눈길을 끌었던 내용은 " 1장 나다운 것이 주는 위안, 나만의 속도로 살아갈 것 (39~41쪽) 부분이었습니다. " 식물은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속도대로 자란다.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자라나는 법을 스스로 터득해 꿋꿋이 성장한다. 영양분이 부족한 땅이나 흙처럼 완벽한 환경이 아닐지라도, 춥거나 더운 날씨 등 꼭 맞는 기온이 아닐지라도 주변의 가능한 것들을 모두 모아 싹을 틔우는 원동력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바윗돌 사이에서도 싹이 트고 가파른 절벽에서도 꽃이 핀다. 인생이 도무지 풀리지 않는다고 느끼던 때가 있었다. 당시에는 이런 의문에 늘 휩싸여 있었다. '왜 내 손에 쥐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을까.' 다른 사람들은 항상 나보다 여유롭고 풍족해 보였다. 보이는 게 다가 아닌데도 혼자 비교하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스스로를 괴롭게 했다. 확대 해석, 피해 망상……. 모든 사람이 미웠고 어떤 일도 하기 싫었다. 경쟁에서 뒤처진 것 같아 숨고 싶기만 했다. 그저 힘없이 '할 수 있다'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이라 비참했던 시절, 아무것도 할 수 없었으면서 습관처럼, 버릇처럼 그 말에 기댔다. 그저 그 말을 붙잡고 버텨냈다. 돌아보니 그 말이 나를 살렸다. 그래서 잘된 사람들이 힘든 시기에는 그저 버티라고, 오래 살아본 어르신들이 그리도 악착같이 버티라고 조언했나 싶다. 할아버지가 들려주신 말씀 중에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 자연의 순리에 맡기라는 말, 주어진 운명대로 살아가라는 말로 들렸다. 주변에서 자라나는 식물, 특히 삭막한 환경에서도 피어난 꽃을 떠올려보자. 장석주 시인의「대추 한 알」이라는 시에서도 그런 상황을 엿볼 수 있다.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 저 안에 태풍 몇 개/ 저 안에 천둥 몇 개/ 저 안에 벼락 몇 개." 우리도 마찬가지다. 저마다 다른 삶의 어떤 시기에 태풍에 맞고 천둥도 맞고 벼락도 맞아가며, 대추가 붉어지듯 찬찬히 성숙해간다. 우리 삶에 주어지는 경험들은 역경을 딛고 반드시 결과물을 맺는다. 팍팍하고 메마른 바위틈에서도 어떻게든 싹이 트는 것처럼, 나 또한 주어진 환경에서 솟아오를 수 있으리라 믿어보자. 물론 쉽지 않을 것이다. 그 과정에서 겪어야 할 태풍, 천둥, 벼락과 같은 시간 때문에 제자리걸음을 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걷다 보면 분명 조금씩이라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삶에 성장은 멈추지 않는다. 힘들었던 시절 내게 가장 큰 위안이었던 건 식물처럼 인간도 삶을 완성하기 전까지는 성공과 실패를 알 수 없다는 사실이었다. 먼 미래라고 생각하는 것이 어쩌면 가까이에 있을지도 모른다. 시간이 지나면서 성숙해지는 사람을 보면 그 과정 안에 무수히 많은 사연들이 숨어 있다. 그것이 성장의 이유다. 그러니 오늘, 나만의 속도로 한 걸음씩 나아가자. 내가 걸어온 발자취만이 나에 대해 말해주는 증거니까. " 위의 글처럼 우리 인생도 각자의 속도가 있고 인생의 각 지점에서 조금씩 늦기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지금도 조금 늦은 선상에서 나만의 속도로 달려가고 있다면, 가끔 자신보다 훨씬 우월한 속도로 앞서나간 사람들을 보면 상대적 열등감을 느끼기도 하는데 하지만, 여기서 분명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우리는 다 각자만의 속도가 있고 다만, 각자만의 속도로 얼마나 성실하게 나아가는지가 중요하며, 어느 지점에서는 속도를 높여서 이전보다 빨리 나아가야할 때도 있습니다. 결국, 우리 각자의 길에서 각자의 속도로 잘 나아가는 것으로 그러니, 남들이 뭐라하든, 우리는 우리의 인생을 살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중에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거나 삶을 다시 돌아본 다음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 받지 않고 나답게 살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께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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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 의도는 없었는데 기분이 나빴다면 미안해." 우리는 종종 사과를 하는데 주로 나의 말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줬을 때이며 상대방을 다치게 할 마음이 없었는데도 때로 상대는 화를 참지 못합니다. 나쁜 의미로 전하지 않아도, 듣는 이에게 상처가 되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한번은 동료 앞에서 별생각 없이 "잠은 죽어서 자면 되지" 라는 농담을 한 적이 있었는데 수면 시간이 모자라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던 그는 "그런 말 하는 사람 진짜 싫다" 라며 화를 냈고, 나는 화들짝 놀라 머쓱해했고, 남들이 하는 말을 생각 없이 받아서 쓰다가 그만 동료에게 상처를 준 셈입니다. 그래서 나는 불편한 이야기를 하기로 하고 누구나 큰 고민 없이 쓰는 표현을 잘못됐다고 지적했고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내가 완벽하다는 이야기는 아니며 나 역시 성인군자도 아니고, 흠이 없는 사람도 아니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나쁜 단어들을 한 번쯤은 입에 담기도 했고, 주변 사람들이 사용할 때 웃기도 했고 책을 쓰면서 겨우 잘못임을 알게 된 단어도 있었으며 그 정도로 미숙했다고 고백합니다. 그런데도 불편한 단어들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이유는 누군가를 신경 쓰이게 만들기 위해서라 말하는데 바지가 찢어진 줄 모르고 입었을 때는 불편함을 모르지만, 알게 된 순간부터는 신경이 쓰여 수선하지 않고는 입기가 꺼려지는 법이니 다시 말해 누군가가 불편해할 거라고 생각도 못 했던 표현들은, 내막을 알게 된 순간부터 신경 쓰여 고칠 수밖에 없을 거라는 작은 기대가 있습니다. 즉 말에는 힘이 있고 같은 의미라도 어떤 단어를 써서 말하느냐에 따라 상대에게 주는 영향이 다르고 나는 단어에 담겨 있는 약간의 불편함을 꺼내놓고자 했고 불편함을 인지하는 것만으로 그 단어가 미칠 영향력을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믿기 때문에 "악플러에게는 선처 없다"는 연예인의 단호한 선언에는 모두가 두 팔 벌려 환호하지만, 우리는 정작 일상 속의 악플에는 무심하며 신조어, 유행, 재미라는 핑계 아래 누군가에게 상처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쓰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그 시작이 되길 바라며 다른 사람이 들이미는 단호한 잣대에 당황하고 머쓱해하기 전에 스스로의 언어 습관을 돌아보면 좋겠고 자신의 언어 습관에 가장 단호해야 하는 사람은 우리 자신일 테니까 " 라고 말씀하시는 작가님의 설명을 듣고 여러분들도 평소에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정말 아무런 불편함 없이 생각하고 말하는지 곰곰히 생각해보게 해주는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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