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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사 수업 - 유대 문헌으로 보는 신구약 중간사의 세계
박양규 지음 / 샘솟는기쁨 / 2024년 5월
평점 :
성경을 읽으면서 당황할 때가 바로 구약 성경에서 신약 성경으로 넘어오는 부분이다. 신약 성경에서는 구약 성경에서 나오지 않는 사두개인이나 바리새인, 서기관들의 등장은 성경을 읽는 이들을 매우 당황하게 한다. 이러한 등장 그룹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기 때문에, 신약 성경을 대할 때 많은 의문을 가지고 읽게 된다. 구약과 신약 사이에는 시간은 400년의 간극이 있다. 이러한 시간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으로 인해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의 연결은 없어진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간극에도 불구하고 신구약 중간사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의 연결점으로 인해 신약 성경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정통 기독교에서 다루지 않는 외경이나 위경은 참고는 할 수 있지만, 경전으로는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신구약 중간사 수업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자인 박양규 목사는 중간사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중간사는 구약 성경의 예언을 확인하는 시기다.” 너무나 명확한 의미를 독자들에게 전해주는 말이다. 저자는 중간사에 20년의 세월을 매진하여 깊은 연구를 통해 저자들에게 그리고 중간사를 깊이 알아가려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신구약 중간사를 통해 구약의 예언이 어떻게 신약에서 성취되었는지 그 과정과 결과를 확인하게 된다. 저자는 대영박물관에 전시된 이스라엘의 예후 왕이 아시리아 사신에게 절하는 굴욕적인 장면의 부도를 통해 인조 임금이 삼전도에서 청나라 사신에게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이마를 땅에 대던 三跪九叩頭禮(삼궤구고두례)를 떠올린다.
또한 저자는 렘브란트의 그림들을 통해 성경의 역사적 사실들을 더 선명하게 보여준다. 특히 가 언급됩니다. 특히 신구약 중간사가 시작된 페르시아 시대와 제2 성전이 건립된 배경이 된 바벨론의 마지막 왕 베사살이 연회를 보여준다. 벨사살은 연회를 즐기면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탈취한 성전 기물들을 사용함으로 바벨론의 신이 이스라엘 신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선언한다. 하지만 그 연회가 바벨론의 마지막이 된다.
저자는 그동안 대충 알고 있었던 신구약 중간사에 대해 1강에서 13강까지의 각 장을 통해 중간에서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을 친절하고 재미있게 그리고 깊이 있게 가르치고 있다. 사실 이스라엘의 역사는 성경을 연구하는 이들에게나 기독교인들에게는 꼭 필요한 공부다. 이러한 신구약 중간사는 개인이 연구하고 공부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저자는 중간사 수업을 통해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특히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던 유다 마카비 혁명과 당대의 정치 상황을 꼼꼼하게 설명하여 주므로 신약시대에 나타난 분파들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저자는 폭넓은 연구와 중간사에 바친 세월이 이 책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이 <중간사 수업>을 통해 그동안 연결 고리가 없이 무작정 읽고 이해하려 했던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을 깊고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많은 도움이 된다. 적극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