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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 성공의 주도권을 잡는 12가지 대화의 법칙
아다치 유야 지음, 황국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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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잘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물론 직장에서의 진정과 상사들의 인정을 받는 것일 수도 있다. 일을 잘하려면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이렇게 하면 된다라는 식의 스킬을 말하지는 않는다. 온라인 세상에서 넘쳐나는 이렇게 하면 된다는 것의 요점 정리나 하이라이트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단숨에 일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한다. 다시 말해 이 책은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티넥트 주식회사’라는 마케팅 회사의 대표이다. 그는 22년간의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먼저 1부는 ‘마인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2부는 단숨에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사고의 깊이를 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은 1부 ‘일 잘하는 사람이 말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알려준다. ‘지성’과 ‘신뢰’를 동시에 얻는 7가지 황금 법칙에 대하여 알려준다. 먼저 1장에서는 ‘머리가 나빠지는 순간, 머리가 좋아지는 순간’에 대해서 말한다. 2장에서는 ‘일 잘하는 것을 결정하는 이는 누구인가’에 대해서 말한다. 3장에서는 ‘입사 1년 차가 30년 경력 사장에게 조언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말한다. 4장에서는 ‘일 잘하는 사람은 ’논파‘하지 않는다’고 한다. 5장에서는 ‘말만 그럴듯하게 하지 마라’라고 한다. 6장에서는 ‘지식이 ’지성‘으로 바뀌는 순간’에 대해서 말한다. 7장에서는 ‘인정 욕구를 제어하는 자가 커뮤니케이션의 장자가 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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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단번에 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사고의 심화법’에 대하여 알려준다. ‘지성’과 ‘신뢰’를 동시에 얻는 5가지 사고법에 대해서 말한다. 8장에서는 ‘멍청한 화법부터 버려라: 객관화 사고법’에 대해서 말한다. 9장에서는 ‘그 사람의 말을 이해하기 쉬운 이유: 정리 사고법’에 대해서 말한다. 10장에서는 ‘생각하기 전에 제대로 듣자: 경청 사고법’에 대해서 말한다. 11장에서는 ‘깊게 듣는 기술과 배우는 기술: 질문 사고법’에 대해서 말한다. 12장에서는 ‘마지막 강한 인상을 남긴다: 언어화 사고법’에 대해서 말한다.
이러한 목차만 봐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저자가 주장하는 일 잘하는 사람은 단지 이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인간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래서 직장에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를, 어떻게 협조를 끌어내는지를,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를 경청하고, 대화하는 방법을 통해 독자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하고 있다.
일하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그 일 잘함이 단지 경과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과정도 중요하고 관계도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이 책은 알기 쉬운 예를 통해서 일을 어떻게 처리하며, 말하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친절하게 알려준다. 이 책이 알려주는 대로 따라간다면 좋은 일잘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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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