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사회위기
월터 라우셴부시 지음, 남병훈 옮김 / 바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가 이 땅에서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다. 종교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다. 그럼에도 기독교는 세계 3대 종교로 분류되어 있다. 이러한 기독교는 200년전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인해 세상에 나타나게 되고 이 세상의 어두움을 밝히는 빛으로의 사명을 잘 감당해 왔다. 그러나 세상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아래에서 더 이상 기독교는 세상의 빛이나 세상의 소금이 되지 못하고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복음 안으로 들어오지 못한 이들에게는 기독교는 아주 편협한 종교에 불과하지만, 믿음의 백성이라는 기독교인들에게는 가장 위대한 종교이며 세상의 사람들은은 너무도 불쌍한 존재일 뿐이다.


 

과거 기독교는 세상의 빛이었고 소금이었다. 또한 그 지역과 세상을 지탱하는 정신적 지주였다. 그러나 세상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기독교는 더이상 최후의 보루로서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가운데 이 책은 1~3장은 앞으로 기독교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그래서 이 책은 이스라엘 예언자들의 종교적 발전과 예수의 삶과 가르침, 그리고 원시 기독교의 지배적 선향을 밝히는데 주력한다. 그러므로 이 책의 서론은 기독교의 근본 목적이 모든 인간 관계를 거듭나게 하고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 데 있다. 나아가 인간 사회를 하나님 나라로 변형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4장부터는 기독교 교회의 존재 목적이 무엇인지, 그 근본적인 목적을 켤코 수행한 적이 없는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으로 이러한 실패에 대해 이야기 한다. 5장은 현재 교회가 사회적 요구 앞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말한다. 6장에서는 교회가 나름대로 사회운동에 참여 함으로 투쟁의 결과를 통해 보여주는 번영과 불행의 밀접한 관계를 보여준다. 7장은 기독교가 무엇에 기여할 수 있는지, 그 종교적 정신이 주로 오떤 방향으로 교회의 힘을 행사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미흡한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독교가 한 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들을 지적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 다양한 생각을 가지게 한다.


 

이 책은 5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의 책으로 사회복음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더불어 사회의 불의에 침묵하는 한국교회 날카로운 비수를 던지고 있다. 안일하고 무능한 교회를 진단하여 해부한다. 그리고 처방을 한다. 그 내용이 바로 사회복음이다. 사회복음이라는 것이 그리스도인들과는 별개의 이야기가 아니다. 함께 들어가서 부딪히는 삶이다. 그래서 교회는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사회위기가 기독교의 위기임을 깨닫고 사회와 기독교와의 상호보완적 삶으로 나아가야 한다. 기독교는 이미 오래전부터 부자 종교가 되어왔다.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은 가난하고 병들고 귀신들린 자들을 회복시키는 일이었다. 그래서 지금의 크리스천들은 그러한 예수의 삶에 공감하지 못하고 좀 더 안락하고 이름나는 일들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찬찬히 읽고 숙지해야 한다. 그동안 기독교의 오류들을 실랄하게 파헤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일들을 이야기한다. 어느 순간 사회의 손가락질 대상이 된 기독교가 다시금 살아나야 하는 과정에 대해 속시원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무엇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 땅에 오심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알려주는 책이다. 그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꼭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