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모자를 쓴 여자 새소설 9
권정현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금 혼란스러웠다. 처음엔 심리극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마지막엔 망상이라는 것으로 끝맺음을 하는 것을 보면서 이런 경우가 많이 있다는 생각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저자가 소설을 이끌어가는 힘이 남다르게 느껴졌다. 한번 읽기 시작하자 그 앉은 자리에서 책을 손에서 놓지 않고 완독을 했다.

 

 

 

망상이라는 것, 병이지만 그것이 당사자에게는 전혀 문제가 없고, 오히려 주변의 모든 이들을 의심하게 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저자의 심리묘사가 참 자연스러웠고, 특히 주인공 민의 이야기를 통해 아들 은수의 죽음과 성탄절에 버려진 아이를 데려와 입양한 후의 이야기 그리고, 점점 글이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뭐가 뭔지 모를 미궁 속으로 빠져 가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사실 아쉽다. 출발은 괜찮았는데, 엉켜버린 실타래처럼 너무 엉켜서 어느 게 현실이고 어느 게 망상인지 애매모호하다. 그리고 이도 저도 아닌 찜찜한 마무리는 고개를 갸우뚱거릴 수밖에는 없다. 실제인지 허구인지 경계선이 없다. 읽으면서 개운함이 없는 그래서 뭔가 임펙트나 반전이 있지는 않을까 끝까지 읽었다. 그런데 개운함을 기대했던 것이 잘못이었나 하는 생각으로 책을 덮었다.

 

 

 

민이 검은 모자를 쓴 여자일까?

아니면 다른 검은 모자를 쓴 여자가 있는 걸까?

아직도 헷갈린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