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쿠팡으로 출근하는 목사 - 목사 안 하렵니다!
송하용 지음 / 한사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안타까움이 몰려 왔다. 왜 이런 책을 썼을까? 나름 치열하게 고민하고 치열하게 싸웠겠지만 조금은 어리둥절한 느낌을 받았다. 서울의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형교회에서 부목사로 사역을 했다 하니 저자의 말대로 그 교회에 들어가려고 많은 노력을 했을 것이다. 그리고 거기서 겪은 여러 가지 불합리한 일들도 봐왔을 것이다. 그리고 거듭되는 고민 끝에 목사직을 내려놓았을 것이다.


 

충분히 이해가 된다. 어느 직장이나 자신이 살아남으려면 고개를 숙이고 자존심을 꺾어야 할 시점들이 많다. 그런데 저자는 자신이 백혈병의 치유로 인해 목사가 되고자 했고, 저자의 말대로 신학대학 중 최고라고 생각하는(정말 최고인지는 모르겠지만) 광나루에 있는 대학원에 입학해서 치열하게 공부하고 목사가 되었고, 대형교회의 부목사로 삶을 살았을 것이다.

 


그런데 거기서 자신이 생각해왔던 목회와는 전혀 다른 현장을 보면서 고뇌하고 깊은 생각 끝에 결정한 것이 목사를 그만두는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직업은 다양하다. 쿠팡에서 혼자 벌면 200만 원 이상 둘이 벌면 500만 원 이상 번다고 발하면서, 교회를 하나의 직장화 시킨 것은 많이 나갔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서울의 대형교회가 아니라 정말 월세도 못 내서 날마다 기도하며 몸부림치는 교회에 가서 사역해볼 생강은 하지 않았는지, 모든 신학생이 저자처럼 능력이 있어 대형교회 부목사로 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대형교회가 아닌 정말 작은 교회 가서 봉사하고 싶은 생각은 없는지 의문이 든다. 지금 나가는 교회 목사의 설교가 좋다. 치열하게 준비한 것이 보인다. 그 교회도 큰 교회 아닌가?

 


특정교회를 비난 하는 게 아니라는 표지의 말에 글을 읽으면서 동의가 되지 않는다. 크리스천으로 어떻게 치열하게 살지 고민했다는데, 정말 가난하고 작고 헐벗은 교회는 세상에 수없이 많다. 그런 곳에서 오늘도 열심히 자신의 삶을 바쳐 한 영혼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이 땅의 목사들이 얼마나 많은지 아는가? 한번 가보기라도 했는지????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