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고객만족·미래예측·현금흐름 왜 기업은 구독 모델에 열광하는가
심두보 지음 / 회사밖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구독 경제는 신문과 우유처럼 정기적으로 배달해서 읽고, 마시던 현상처럼,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플랫폼 경제를 구독하는 것을 말한다.

구독 경제는 새로운 형태의 경제다.

다시 말하면 구독하고 싶으면 구독하다가 필요 없어지면

바로 구독을 취소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경제를 말한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매우 낯설었다.

그러나 그 낯설었던 시간은 단기간에 극복이 되고 

이제는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람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경제 형태가 된 것이다.

 

이 책은 『구독 경제 101』은 6장으로 나누어 구독 경제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한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구독 경제의 새로운 사실들을 제공하고 있다.

최초의 구독 경제는 우유와 신문이었지만,

보관의 한계와 날로 변화하는 시장의 플랫폼에 의해

두 제품은 설 자리를 잃게 된다.

매일 소비 되어야 할 제품이라면 편하게 마시고 읽고 싶다는

사람들의 욕구에 의해 구독 서비스가 바뀌게 된 것이다.

이런 구독 욕구는 빠르게 변화하면서 인터넷 기업을 중심으로 변화의 흐름이 넘어간 상태다.

그래서 거기에 맞게 일정의 구독자만 확보된다면 꾸준한 현금이 들어오게 되고,

이를 통해 투자확대와 데이터 활용의 극대화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킴으로

더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갖추게 된다는 것이다.

 

 

저자가 리필,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 사물 인터넷 등 6가지 분야로

구독 경제를 나누어 설명하는 것에 대해 놀라웠다.

또한, 이렇게 많은 구독 서비스가 현재 존재하고 있고,

더 놀라운 것은 이것이 끝이 아니라 진행형이라는 데 있다.

더 놀랐던 것은 처음 듣는 이름이 너무도 많아

세상이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지금 내가 구독하고 있는 서비스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았다.

그리 많지 않았다. 데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수준이다.

그런데 이런 수준을 넘어서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구독 경제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발전할 것은 명백하다는 것이다.

 

생활 가운데 사실 구독 경제는 이미 넘쳐난다.

인터넷 쇼핑몰의 정기배송 자체가 구독 경제가 아닐까?

저자는 꼼꼼하게 다양한 구독 서비스들이 어떻게 돈을 벌고

성장하는지를 쉽게 설명해 준다.

구독 경제에 관심이 많다면 강력하게 추천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