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마지막 그림 - 화가들이 남긴 최후의 걸작으로 읽는 명화 인문학
나카노 교코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다닐 때 미술시간이 있었지만, 어려서는 준비물 준비하는 것이 번거로왔고 가정형편상 제대로 준비하는 것도 다소 부담이 있어서 미술시간이 영 반갑지 않았다. 고등학교때에는 데생이나 수채화 그릴 때 미술선생님한테 칭찬 받은거 이외에는 학력고사 수험과목도 아니어서 역시 관심밖이었던 것 같다.

대학을 가고 군대와서 결혼하고 취업하고...돌아보면 쉴새없이 달려온 느낌이지만, 책임은 커지고 여러 가지 일로 스트레스는 쌓이기 시작하고... 어느 순간부터 책을 많이 읽기 시작하고 전시회도 가게 되고 명화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

아직 배우는 단계에 있다보니 낯익은 서양회화 위주로 접근하고 있다.

 

어떤 그림에 대해 제목이 있다 하지만 화가가 처한 상황을 비추어 그림을 본다면 훨씬 이해가 빠를 것이다. 이 책은 화가의 대표적인 작품과 화가의 일생을 함께 이야기 해주기 때문에 하나의 전기를 읽는 느낌이다. 보티첼리, 라파엘로, 티치아노, 엘그레코, 루벤스, 벨라스케스, 바다이크, 고야, 다비드, 비제 르브룅, 브뤼헐, 페르메이르, 호가스, 밀레, 고흐 등 총 15명의 위대한 화가에 대해 3가지 주제로 구분하고 우리에게 재미있는 그림이야기를 들려준다. 여기에서 3가지 주제란 화가와 신’(종교, 신화를 그리다), ‘화가와 왕’(궁정을 그리다), ‘화가와 민중’(시민사회를 그리다)이다.

 

예전에는 회화의 지위를 주제에 따라 분류했다고 한다. 17세기에서 19세기까지에는 신화화와 종교화를 포함한 역사화가 우선시 되었고 초상화, 풍속화, 정물화, 풍경화가 그 순위를 따른다. 특히 고대그리스 신화나 기독교 회화가 주요 주제였다.

예를 들면, 보티첼리의 그림 비너스의 탄생은 꽤 유명한 작품이다. 이 책에서는 이 그림을 비롯하여 보티첼리의 다수 그림을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보티첼리에 관한 15페이지 중 절반은 그림소개이고 절반은 보티첼리 삶에 관하여 이야기를 해준다. 어디에서 태어나서 스승은 누구였고 나중에 독립하여 공방을 열었으며 누구의 후원하에 전성기는 어떻고...이런 식으로 화가의 일생과 약간의 비평은 나와 같은 초보자에게 세계 명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안성맞춤으로 보인다.

 

이 책에서 눈에 띠는 삶을 보여준 화가는 밀레라고 생각된다. 먼저 밀레에 대해 알아보자. 밀레는 프랑스 북부에서 장남으로 태어나서 19세에 그림공부를 시작했다. 22세에 파리에 와서 폴 들라로슈라는 화가를 스승으로 모셨는데 2년 동안 노력해도 좋은 일은 없었고 지방에서 초상화가로 먹고 살려고 셰르부르 시로 돌아와서 첫 초상화를 그리지만 완성품이 얼굴과 닮지 않았다는 이유로 거부당하기도 한다. 다시 막 결혼한 아내와 함께 파리로 가지만 그림은 팔리지 않고 찢어지게 가난하여 몸이 약한 아내는 병으로 죽는다. 이럭저럭 지내다가 가정부를 임신시켜 동거하고 딸도 태어나자 누드화를 마구 그려 생계형 화가로 지내고 만다. 좁은 집에서 36녀를 키우다가 30대 후반에 인생의 전환점이 찾아온다. 왕을 쫓아낸 신정부가 귀족 취향의 회화를 특별취급하지 않게 되고 밀레의 농촌 그림 키질하는 사람을 사들이게 된다. 그 후 밀레 작품을 지지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그림가격도 오르고 살롱에서 1등상도 수상하고 파리 만국박람회에서는 만종이 큰 인기를 끌기도 하였으며 프랑스 최고훈장인 레지옹 도뇌르까지도 받게 된다. 와우. 완전 인생역전이다. 죽기 10년전부터는 심한 두통과 병으로 쇠약해졌지만 붓을 놓치 않았다고 한다.

밀레에 대한 자세한 전기가 읽고 싶어진다. 그래도 행복으로 끝나서 다행이지만, 빈센트 반 고흐의 이야기는 다소 불편하다. 살았을 때 전혀 인정받지 못하고(살아 있을 때 딱 한점의 그림만 팔렸다고 한다) 죽은 후 한참 지나서 위대한 화가로 알려진 고흐. 우리나라의 위대한 화가 이중섭과 다소 유사한 점도 있어 보인다.

 

이 책에 많은 그림이 실려 있어서 화가의 전기를 읽으면서 명화를 감상하는 기분은 최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