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한자로 읽는 중국 - 왕조 이름 12개로 푸는 중국 문화의 수수께끼
장일청 지음, 이인호 옮김 / 뿌리와이파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역사에 관심이 많다. TV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사극을 소재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펼치고 있고 수능에서도 한국사가 필수로 지정되었다. 무엇보다도 이야기 중심으로 되어 있어서 역사가 재미있지 않은가. 그런데 우리나라 역사를 알아가면서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국가는 중국이다. 고조선때부터 지금까지 직간접적으로 중국은 우리역사의 한 자리를 차지했다. 고조선이 멸망하고 한사군이 설치되었으며 수와 당나라가 고구려를 침공하기도 하였고 고려시대때에는 요나라와 금나라, 그리고 원나라까지 우리를 몹쓸게 괴롭혔다. 명나라를 공격하고자 한 위화도에서 회군하여 조선이 건국되었고 청나라가 우리나라를 쑥대밭으로 만든 병자호란도 있었으며 조선말기에는 청일전쟁이 우리나라에서 일어났고 6.25전쟁에서는 중공군이 개입하기도 하였다. 중국은 지금은 G2라고 해서 미국과 함께 세계 강대국으로 성장하였으며 우리 주요 교역상대국으로 정치 및 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다.

그래서 우린 중국어를 공부하고 중국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중국역사에 대해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중국 역대 왕조의 명칭을 순서대로 말할 수 있느냐의 여부다. . . . . . . . . . . . . 이렇게 12개의 왕조이름을 통해 한자의 발전과정을 알게 되고 역사이야기를 하나씩 풀어가면 중국의 역사, 문화, 사상을 이해할 수 있어 보인다.

예를 들면 원나라를 대원(大元)으로 부르는데 이는 역사상 가장 광활한 영토를 확보하였고 원나라가 중국 역사상 소수민족이 건립한 최초 통일왕조였으며 중국 역사상 북경을 수도로 삼은 최초 왕조였다. 또한 그전까지는 특정 지역의 명칭을 왕조의 이름으로 삼았지만 원나라는 한자자체의 뜻을 가지고 국호를 지었다. 이러한 대원은 역경의 건원으로부터 취했다고 한다. 또한 대원은 원형이정의 지혜가 숨어 있다. ‘은 시작, 개시, 처음을 뜻하고 은 성장, 발전을 의미하며 는 형성, 알참을 뜻하고, ‘은 저장, 바로 지킴을 뜻한다. 이러한 용어를 한자와 함께 상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 중국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같다.

 

이 책을 보면서 많은 그림과 사진이 인용되어 있어 책을 읽는데 있어서 감초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말미에는 옮긴이가 중국 역대왕조 명칭에 대해 간단히 요약을 해주고 있어 책 전체를 복습할 수 있다. 이 책이 다소 전문적인 수준일 수 있지만 중국 역사를 왕조 이름인 12개 한자를 통해 살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