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총정리 한 권으로 끝내기 - 중학교 1, 2, 3학년의 수학개념 한 권으로 완전정복
이규영 지음 / 쏠티북스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려서 수학을 잘 해서 경시대회에서 입상도 하였기에 자신만만했던 나. 공부를 게을리해서 그런지 공식만 겨우 외우고 고등학교를 다녔던 것 같다. 당시 수학도 암기과목처럼 유형화된 문제만 풀면 거의 만점을 받을 수 있었던 때였는데, 왜 그리 공부하기 싫었는지. 그래도 신기하게 점수가 잘 나와서 노력을 안했고 문과로 와서 수학을 다시 볼 일이 없을 줄 알았다. 그런데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들 때문에 다시 수학책에 눈이 가게 되었다. 초등학교 수학이 왜이리 어려울 줄이야. 큰 애는 6학년이 되었고 지금 학원에서 중학교 과정을 선행학습하고 있다. 저녁을 먹기전에 이 책 중학수학 총정리- 한권으로 끝내기를 가지고 큰 애와 문제풀이 경쟁을 하였다. 엄청 빨리 푸는 큰 애 앞에서 웬지 주눅이 든다.

 

이 책의 저자와 기획자의 경력을 보면 화려하다. 한분은 뇌수학 학습법을 강연하면서 수학전문학원 원장으로 활동하시고 기획자는 수학전공자로서 follower7천명이나 되는 파워블로거로서 많은 수학책 기획 및 편집자로서 활동해왔기에 이 책에 대한 기대가 크다.

 

316페이지의 문제 및 요약, 134페이지의 해답 및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중학교 수학 전과정을 한번에 정리하거나 핵심만 가려 예습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기하 과정을 중1,2,3 과정에 따라 해당 페이지를 표시해주고 고등수학에서 중요도까지 알려주고 있다. 먼저 필수개념과 간단한 speed check문제로 reminding 후에 필수문제를 통해 응용력을 강화하는 구조로 책이 구성되어 있다.

 

필수개념에서 예를 들면, ‘소수‘1보다 큰 자연수 중에서 그 약수가 1과 자기 자신뿐인 수라고 개념을 정의하고 그 외에 약수가 2개인 수는 반드시 소수이다’, ‘2는 소수 중에서 가장 작은 수이며, 유일하게 짝수이다라고 추가 설명을 한다. 그러면 ‘speed check’에서 문제를 예를 들면, ‘1은 가장 작은 소수이다가 맞으면 O, 틀리면 X로 표시한다. ‘필수문제또한 흥미롭다. ‘8xa의 약수가 12개일 때, 다음 중 a의 값으로 알맞은 수는?’ 약수 개수를 구하는 문제다.

 

이 책의 장점이라면 최단기간에 중학교 수학을 복습정리할 수 있고 사전식으로 되어 있어 찾아 보기 쉽다는 점이다. 무엇보다도 3단계 학습법으로 개념정리가 용이해 보인다. 어렸을적에 수학정석 하나만 가지고 풀었는데 요즘에는 많은 책들이 나와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좋아졌지만 선택의 폭이 많아 고민이 될 것 같다. 행복한 고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