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들이여, 수학에 올인하라 - 만점을 위한 초.중.고 수학사용설명서 교실밖 교과서 시리즈 12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은 마흔넘은 나이에 회사업무와 별로 상관이 없는 수학 이야기를 하는 것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두 아이의 학부모로서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다. 학창시절에는 나름 수학을 잘 해서, 00시 수학경시대회에서 2등을 한 적도 있었고 고등학교 때 공부도 별로 하지 않으면서 성적이  잘 나오는 과목이 수학이어서 스트레스를 별로 받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나, 대학 입학(문과)하고 나서 수학을 다시는 접해 보지 않을 줄 알았는데, 아이 엄마가 수학과는 거리가 멀어 어쩔 수 없이 아이와 함께 수학을 가지고 씨름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아이가 학습지를 풀면서 수십개의 더하기, 빼기를 할 때 지루해서인지 나와 시합을 제의하면 누가 빨리 문제를 푸는지 시합을 하기도 하고,  어려운 경시대회 문제를 가지고 서로 풀어보고 답을 가르쳐 주기도 하였다. 가끔 내가 틀리고 아이가 맞는 답을 쓰게 되면, 아이가 신이 나서 엄마한테 자랑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것도 하나의 공부 방법이라고 자화자찬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이 수학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학원이 필수적이고 부모는 한걸음 뒤로 물러서 있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이지만, 고등학교에서 투자해야 하는 수학공부시간과 다른 과목의 공부시간을 단순 비교해 보면 거의 50~100배에 가깝다는 사실은 수학이 매우 중요한 과목이고 학부모도 학교선생님이나 학원선생님한테만 맡길 것이 아니라  본인이 관심을 상당히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자는 수학교육과 관련된 전문가로서 다수의 책을 발간했으며 수학교육에 관해서 정면을 보면 전체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설계도를 보듯이 하지 말고,  조감도처럼 전체적으로 수학을 내다볼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잘못된 수학공부에 반대한다")에서는 수학이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 귀찮은 과목이고 궤도에 오르는데 국어 다음으로 가장 오래 걸리고 돈으로 해결되지 않는 과목이기 때문에 수학을 전략과목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부 ("수학공부의 진실 혹은 거짓을 말하다")에서는 초등수학 사용설명서라고 할 수 있을 법만큼 초등학교 수준에서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초등수학의 가장 큰 줄기는 연산력이고 중학교 대비하기 위해서는 분수와 연산기호의 의미를 정리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3부("학원의 성공은 학생의 패배다")에서는 중학수학 사용설명서라고 부를 만큼 다양한 방법을 안내해주고 있다. 중학수학의 목적은 수식의 이해이고 문제풀이 목적은 개념강화에 있으며 공부는 이해한 다음에 반드시 외워야 하고 시험기간에는 수학에 매달리지 말라고 강조한다.

4부("수학공부에 모든 시간을 투자하라')에서는 고등수학 사용설명서라는 부제로 고 1이면 마지막 기회가 있으니 기본서, 해답을 보더라도 스스로 공부하고 고1수학의 목적은 수식과 함수의 확장이며 고2수학은 확장보다 개념을 파는 시기로서 기본서를 중심으로 공부하라고 주장한다. 물론 고3은 기출문제 분석으로 수능에 대비해야 한다.

 


수학을 공부하면 학교 공부나 일상생활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우리나라 교육방법이 너무나 딱딱하고 주입식 위주여서 아이들이 수학을 공부하기 싫어한다.  개념위주로 그리고 문제를 자주 푸는 연습을 한다면 수학에 많은 흥미를 가질 것이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교육비가 장난이 아니다. 아이가 스스로 열심히 공부를 해서 모든 과목을 잘한다면 다행히지만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과목이 수학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집도 수학을 전략과목으로 선정하고 가능한한 아이에게 많은 기회를 주고자 한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처럼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입시까지 수학을 공부해야 하고 시험을 치뤄야 하기 때문에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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