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공부를 못 하는 진짜 이유 - 마음에 난 상처 때문에 공부하기 힘든 십대들을 위한 독서치료 에세이
박민근 지음, 김나경 그림 / 팬덤북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경제적으로 우리나라가 살만하니까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청년실업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고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해 어렸을 적 부터 필사적인 마라톤식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 초등학생때부터 학원을 서너군데 다녀야 하니까 아이들이 너무나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한다. 그런데 대학에 입학만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취업준비, 취업하고 나서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을 해야한다.

즐길 수 없을까. 흥미를 갖고 탐정놀이처럼 재미있게 할 수 없을까. 그리고 흥미가 없다면 어떤 고민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지 않을까. 무조건 공부만 하라고 윽박지르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본다.


처음에 이 제목만 보았을 때에는, 뭔가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테크닉을 알려주는줄 알았다. 이렇게 하면 성적이 오른다는 식으로...그런데 테크닉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조급증이 있어서 짧은 시간내에 적은 투자로 큰 효과를 원하는 경향이 많아 각종 사건사고를 일으키고 있지만,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근본적인 처방을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박민근으로 박민근독서치료연구소에서 긍정심리학, 불교철학과 마음챙김 명상을 결합한 통합적 심리 상담기법으로 마음을 다친 이들의 심리적 회복을 돕고 있다.

이 책은 총 4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소제목은 "친구 때문에 울고 웃고", "끝없는 방황","누구에게도 말 못 할 고민","잃어버린 공부 의미, 흥미를 찾아서"이다.

각 CHAPTER마다 다시 작은 주제를 가지고, 소개 만화, 간단한 설명 및 해법, 한줄명언, 함께보면 좋은 작품들 순으로 소개하고 있어 이해도 쉬우면서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다.

왜 이 아이는 공부를 못할까. 무언가 원인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친구때문인지, 아니면 현실을 도피하기 위해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는지, 우울한데 이유를 모르는 경우라던가....

이 책 한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 소개 만화가 있어서 흥미를 끌 수 있고 중요한 문장에는 파란색 글씨로 강조를 하고 있지만, 3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기 때문에 피해자인 아이들한테 이 책 읽기를 강요하고 싶지 않다.

아마도 어른들이 이 책의 독자가 되어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세상이 십대들에게 바라는 것은 불평불만만 늘어놓지 말고 소처럼 이 시간을 견디라는 것 뿐이다. 세상은 십대들에게 너무 많은 불행과 고통을 원하고 있다.

모두 삶의 바른 가치와 의미를 알려 주지 않은 세상의 탓, "어른의 잘못"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이들이 원하는 것은 진정한 이해와 사랑이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인 에이브러햄 링컨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어머니를 향해 '지금의 나와 내가 되고자 했던 것 모두는 나의 천사 같은 어머니 덕분이다'라며 칭송했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이 바라는 것은 비록 천사만큼은 아니더라도 자신들을 향해 마음을 열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세상의 작은 관심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