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탈무드 - 하브루타 아빠의 특별한 자녀 교육법 하브루타 교육 시리즈
양동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초등학교 4학년, 2학년인 두 아이들을 키우면서 많은 것을 배웁니다. 아이들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어른인 제가 가르칠만한 자격이 되는지 생각해 보고, 또 노력해야 합니다. 제가 어린 시절, 부모님이 생업에 종사하시느라 저를 방임하여 키우고 제 스스로 살아가야할 길을 찾으면서 전거복철식 인생을 살았다면, 요즘 아이들은 경제적 성장을 바탕으로 부모의 적극적인 관심을 받고 자라기 때문에 과거의 저와 같은 태도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런 와중에, 이 책<토론 탈무드>를 보면서, 아이들과 함께 '생각의 힘'을 키워 보려고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유대인은 세계 경제를 주름잡고 있고, 위대한 과학자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이스라엘에 대한 책도 읽었는데, 토론식 문화는 군대에서도 적용되어 능력이 부족한 상관도 계급이 낮은 부하들에게 쫒겨나는 일도 있다고 하네요. 탈무드는 오랫동안 유대인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던 기록이고, 이를 가지고 토론하면서 공부하는 방법이 바로 '하브루타'입니다. 탈무드를 통한 하브루타 방법은 보통 본문을 먼저 큰 소리로 읽고 한 사람이 설명하고 해석하면 다른 사람이 반박하고, 그 반박에 대해 논리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모든 학생들이 하브루타에 저절로 몰두하게 되면 학습과 사고과정에서 자신만의 생각을 기를 수 있다고 하네요.
저자는 저와 같이 아이 둘을 키우고 있으며 하브루타에 관한 책도 여러권 출간했고 현재 하브루타 교육협회 사무총장, 광명하브루타교육협회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어서 이 분야에 전문가라고 확신이 듭니다.
책을 읽어보면, 먼저 탈무드 본문에 있는 하나의 이야기가 소개되고, 이를 저자가 아이들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이 책은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개방식 : 탈무드 본문-> 자녀와의 대화)
다음은 사자와 두루미에 관한 탈무드 이야기입니다. 사자목구멍에 뼈가 걸렸는데, 사자는 누구라도 자기 목구멍에서 뼈를 빼주는자에게 상을 주겠노라고 외치자 학이 와서 뼈를 빼주었다고 합니다. 그러고는 사자한테 학이 "무슨 상을 주겠느냐"고 묻자, 사자는 학이 무엇을 주겠느냐고 묻는 말투에 그만 울화가 치밀어 퉁명스럽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하네요. "내 입안에 머리를 넣고도 살아날 수 있었다는게 바로 내가 주는 선물이다. 그렇게 몹시 위험한 상태에서도 살아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 평생 자랑거리가 될 것이다. 그 이상은 없다."
이 이야기를 저희 아이들과 한 번 해보았습니다. 큰 아이는 금방 이해를 하는데, 둘째가 이해를 잘 못하는 것 같아서, 사자의 입장에서 '화장실 갈 때 기분과 올때 기분이 다르다'라는 말도 해주고, 학이 어떤 잘못이 있었는지 이야기도 했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순간적으로 난 어떠한가라는 반성도 해보았습니다.
아침이나 저녁을 먹으면서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의 이야기를 하나씩 공유하고 토론해보려고 합니다. 아이들이 단순히 밥먹고, 학교가고, 학원이나 과외받고, 이런식으로 시간만 흘러가다가도, 정말로 중요한 "생각의 힘"을 깨우치지 않는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나이만 먹는 어른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제 스스로도 부족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