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 트레이딩 & 스윙 트레이딩 전략 - 한 권으로 끝내는 외환거래 지침서
캐시 리엔 지음, 현대선물주식회사 옮김 / 이레미디어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2014년 6월 10일 현재 미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은 1,017.00원으로 지난 3월 21일 1,080.00원에 비해 무려 63원이나 하락하였고 일본 엔화에 대한 원화 환율은 993.65원으로 지난 3월 21일 1,057.48원에 비해 63.83원이 떨어졌다. 만일 올해 3월 21일에 미달러화 또는 엔화를 많이 매입했다면 나는 외화환산손실이란 재산적 손해를 입었을 것이다. 기업이라면 수출이나 수입하고 나서 대금을 외화로 결제할 때 환율에 따라 이익을 보거나 손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외환거래는 그래서 중요하고 또 아무나 할 수 없는 전문적인 분야이다. 이 책 <데이트레이딩&스윙트레이딩 전략>은 외환거래 실무자를 위한 책이지만, 요즘같이 국내 주식시장의 침체와 저금리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개인투자자들도 해외상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특히 외환시장은 풍부한 유동성을 가진 대안투자처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외환거래에 입문하길 원하는 투자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하면서 두가지 목표를 설정하였다. 하나는 외환시장의 특성들과 외환시장의 기초를 다루는 것이다. 또 하나는 거래에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전략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외환거래를 직접 하지 않는 비전문가도 외환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총 1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에 용어설명까지 추가되어 독자를 배려하는 저자의 노력에 감사하게 한다.

1장(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환시장)에서는 현물 외환시장 규모가 지난 3년 동안 폭발적으로 확대된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전 세계의 많은 트레이더들에게 수십년간 친숙한 시장인 전통적인 주식시장 및 선물시장과 비교해서 외환시장이 가진 장점들을 설명해준다.

2장(외환시장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은 오늘날의 외환시장을 태동시킨 과거의 주요 정치,경제적 사건들에 대해 설명한다. 브레튼우즈, 브레튼우즈의 종식, 플라자 합의, 조지 소로스가 어떻게 명성을 얻게 되었는지, 아시아 금융위기, 유로화 출범, 그리고 테크놀로지 버블 붕괴에 대해 다루고 있다.

3장(통화시장을 움직이는 장기적 요소)에서는 주식시장처럼 펀더멘털 분석을 사용하는 경우와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는 경우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4장(통화시장을 움직이는 단기적 요소)은 개인적으로 경제를 이해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상식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경제지표가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경제지표의 중요성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5장(최적의 매매시간대는 언제인가?)은 외환시장에 대해 국한된 것으로 지역별로 시간대가 다르기 때문에 실제 외환거래를 한다면 시간대에 주의를 해야한다.

6장(통화 상관계수와 트레이더 이용법)은 다소 전문적인 분야여서 본 서평에서 생략하고자 한다.

7장(외환시장의 계절적 요인)도 주식시장처럼 1월의 계절적 요인, 여름휴가의 계절적 요인, 주목할 만한 또다른 계절적 요인을 다루고 있다.

8장(다양한 시장 조건하의 트레이드 변수),9장(테크니컬 트레이딩 전략), 10장(다양한 펀더멘털 거래전략), 11장(헤지펀드매니저 따라잡기)은 다소 전문적인 분야여서 본 서평에서 세부적인 설명을 생략하고자 한다.

12장(우리가 알아야 할 주요 통화쌍들)은 일반적인 경제 이야기로서 반드시 알아야할 부분이다. 이 부분만 잘 안다면, 주식이나 채권, 외환거래의 경제적인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면, 달러의 주요 특성으로서 모든 통화거래의 90%이상이 달러와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시장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경제지표는 미국의 펀더멘탈 지표이다. 그리고 9.11 사건 이전까지 달러는 세계 최고의 안전통화였으나 9.11 이후 미국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금리가 하락함에 따라 각국 중앙은행 들을 포함한 외국인들의 미국자산 보유가 줄어들었고 유로 보유량을 늘리면서 준비통화를 다변화하기 시작했다. 또한 미국 달러는 금 가격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금은 오래 전부터 화폐의 궁극적인 형태로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글로벌 불확실성으로 인한 달러의 가치하락은 금가격 상승의 주된 이유가 되어 왔다.

이런 식으로 12장은 어떤 다른 투자지침서보다 알찬 내용이 많아 꼭 읽어보시기를 권한다.

환율이 계속 하락하여 자동차업종같은 수출기업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우리가 환율변동에 대비하여 전략을 가져야 하고(개인은 재테크 전략, 기업은 환율변동에 대한 리스크 헤지전략 등) 충분히 능력을 갖췄다고 한다면 이 책을 독파해서 외환거래에도 입문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