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이 인류를 멸망시킨다 - 당질 제한에 대한 생명과학적 고찰
나쓰이 마코토 지음, 윤지나 옮김 / 청림Life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오랜전부터 알고 있던 이야기. 즉, 탄수화물(밥이나 밀가루)를 적게 먹어야 건강하고 특히 밀가루는 설탕, 소금과 더불어 아이들이 먹지 말아야할 3가지 흰색가루라고 한다.

막연하게 알던 내용이지만, 현직 외과의사가 스스로 체험을 토대로 다이어트와 영양학 지식을 다루면서 일본 전국 대형서점 베스트셀러 1위를 점령한 책. 그리고 10년째 통번역대학원 입시학원에서 강의를 맡고 있는 분이 번역까지 하여 이 책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40대부터 남자들의 배가 볼록 솟아오르기 시작한다. 나도 예외가 아니다. 하루종일 앉아서 컴퓨터에 매달려 업무와 씨름하다보면 꼼짝 없이 운동부족이고 배가 나오기 시작한다. 이미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은 진행되어 작년에 시술까지 받은 상태다. 아직 고혈압이나 당뇨병에 걸리지 않았지만, 부모님 모두 고혈압 환자이고 어머님이 당뇨병환자이기 때문에 나도 위험하다. 이를 어찌할 것인가.

저자는 "당질 제한"(탄수화물과 설탕류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지 않는 다이어트법)을 통해 고혈압 및 고지혈증이 자연치유되었고 점심식사 후 졸음이 사라졌으며 수면시 무호흡증도 치유되고 숙취도 사라졌다고 한다(제1장). 

그런데 대체 당질이란 무엇인가? 당질은 혈당치를높이는 영양소를 말하며 섭취하자마자 바로 혈당으로 바뀌는 것이 당질이다. 당뇨병환자의 경우 혈당을 줄여주는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다 눈의 망막, 신장에 장애가 생기게 된다. 고혈당은 당뇨병뿐만 아니라 건강상의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 건강에 해롭지 않기 때문에 혈당치와 관계가 없는 식품은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없고 칼로리 섭취량을 계산할 필요도 없다.

그렇다면 먹어도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을까?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제2장). 

 당질 제한에서 먹으면 안되는 것 당질 제한에서 먹어도 되는 것 
 쌀, 현미, 밀, 우동, 파스타, 빵, 메밀국수  고기, 어류, 달걀
 뿌리채소류(감자, 고구마, 당근, 연근)  잎채소류
 옥수수, 자이언트 옥수수  콩제품(두부, 낫토, 완두콩)
 과당이 많은 과일  버섯류, 해조류, 견과류
 과자, 스낵류  유제품(치즈, 우유), 오일류(마요네즈, 버터, 튀김)
 주스, 탄산음료, 캔 커피, 양조주(맥주, 막걸리)  증류주(소주, 위스키), 와인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과자, 스낵류, 주스, 탄산음료 등은 건강에 도움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지만, 과일은 동의하기 어렵고(물론 많이 먹으면 안되겠지만), 튀김이 좋다는 의견은 동의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다른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오직 당질제한의 관점이라면 타당하다고 본다.

이 책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책 표지에 "당질 제한에 대한 생명과학적 고찰"이라고 부제목이 나와 있듯이, 제3장에서 당질 제한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 예를 들면 주식이라는 말을 잊자, 고급 일식 및 본격 중국요리, 이탈리아 요리의 문제, 튀김은 먹어도 괜찮은가? 등을 제시 및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당질 제한은 저자 혼자만의 체험이 아니다. 제4장에서는 당질세이게니스틀의 놀라운 경험담이 정리되어 있다. 나 자신도 당질 제한을 해보고 싶다. 물론 직장인이 점심을 거르지 않지 않은 이상, 당질이 제한된 식사를 집밖에서 하기란 어렵다.

내 불혹의 상징이 이 배와 허리를 감싸는 허리띠 살을 없앨수만 있다면.... 

탄수화물은 필수영양소인가? 기호품일 뿐이다. 저자는 당뇨병 치료법이 이상하다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곡물 생산과 가축, 당질 문제와 식사와 당질, 노동과 당질의 관계를 심도있게 풀어나가고 있다(제5장). 

제6장(음식의 칼로리를 둘러싼 문제들), 제7장(포도당을 통해 본 생명체의 진화와 여러 가지 모습), 제8장(당질에서 바라본 농경의 기원)은 생명과학, 역사학의 시각에서 당질(탄수화물과 설탕)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든다. 

나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거나 업무를 심하게 하면, 농담삼아 "설탕을 먹어야겠다"라고 말하며 과자나 인스턴트 커피를 마시곤 했는데, 완전한 자살 행위였다.

비록 작심삼일이 될지 모르지만, 지금부터라도 탄수화물이나 설탕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여 저자처럼 날렵한 몸매를 되찾고 자신감을 얻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