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대한 거의 모든 것
게리 눌 지음, 김재경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영화나 드라마에서 당뇨환자들이 나오면 무섭기도 하고, 우리와는 완전 별개의 딴나라에서나 걸리는 병인줄 알았다.  그런데,  당뇨병이 고혈압과 함께 유전되기 쉽다고 한다.

맞아. 외할머니께서 당뇨로 돌아가셨지.  울 엄마는... 심하지는 않지만 벌써 당뇨병 진단을 받으셨다. 그럼, 그 다음에는 누구 차례?  지금 두살 어린 내 동생은 당뇨 진단을 받았다. 아버지, 어머니 형제들이 한 덩치하기 때문에 우리가족 몸무게 장난 아니다.  나도 앞이 깜깜해진다. 요즘 단 것을 너무 많이 먹은듯 싶어 후회가 된다..

인터넷도 뒤지고, 신문도 보곤 하지만. 왠지 한권으로 된 책을 옆에 두고 보고 싶다. <당뇨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기 위해서.

당뇨는 제1형과 제2형으로 분류되는데 제1형은 인슐린 부족을 일으키고 환자가 외부에서 인슐린을 얻어야 하며 아마 매일 평생동안 주사를 해야 할 것이다. 보통 제1형은 환자가 20세 생일이 지나기 전에 증세가 나타난다. 그럼, 우리집 가족들은 제2형이 확실하다. 인슐린이 원인이 아닌 당뇨이거나 성인병 당뇨라고 할려진 제2형 당뇨는 환자수가 어마어마하고 40세가 넘은 성인에서 번번히 나타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고 어린 시절의 감염이나 유전적 영향보다 운동부족, 비만,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다.

아~ 유전보다는 운동부족, 비만,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다네....

갑자기 내일부터 운동 열심히 하고, 밥 적게 먹고 싶어진다.

물론, 이 책에서는 전통적 치료법과 자연치료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제2형 당뇨환자는 주사가 아닌 경구투약을 받는다. 인슐린이 약 안에 있을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알약은 몸이 만들어내느 인슐린에 더해지는 인슐린이 아닌, 신체가 췌장에서 만들어진 인슐린을 보다 효과적으로 쓰거나 더 원활히 만들게끔 촉진하는 약이다.

전통적인 치료법으로 경구투약을 받는것, 건강한 식단을 차리는 것이다. 탄수화물의 단순체(사탕, 과일, 우유)보다는 복합체(빵, 현미 등)가 건강을 안정시키고 개선한다. 그리고 지방과 단백질은 쥐약이다. 식단에서 육류를 제거하면 신장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 처음 듣는 이야기다. 조심해야 겠네요.

슈퍼푸드란 무엇일까?  슈퍼푸드는 자연식품보다 더 건강에 좋은 자연식품을 말하며 자연식품보다 더 많은 효과가 있다. 슈퍼푸드가 뭐 있을까. 

사과, 살구, 바나나, 블루베리, 브로콜리, 당근, 마늘, 생강, 구기자, 녹차,콩과식물, 녹색잎채소, 버섯, 양파, 오렌지, 고추, 대두, 토마토, 통곡물 등이 있다.

​운동이나 명상도 중요하지만 식단도 중요하다. 특히 당뇨는 먹을 것을 가려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