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훈 기출문제로 7일 만에 합격하기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고급 고종훈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고종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요즘 아빠들은 슈퍼맨 같다.  회사일 잘해야 승진도 하고 집에서 대우도 받을 수 있으며, 집에서는 운전사이면서 짐꾼, 그리고 아이들 교육까지 신경써줘야 한다.

아마 우리집만의 사정이겠지만 아이들이 숙제를 할 때 아빠를 찾는다.  "아빠. 도와줘요"

최근 이슈는 한국사 열공!  수능에 한국사에 필수로 지정된 것과는 별개로 아이들에게 대한국민으로서 자부심과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해 박물관 투어, 역사 유적지 투어를 계속 진행중이다.  너무 어릴때에는 데리고 다니기 힘들었지만 지금 초등학교 4학년, 2학년이기 때문에 조금은 괜찮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역사책 읽기를 매우 좋아한다.  그리고 아빠와 함께 서로 퀴즈를 낸다.

나의 경우 평상시 한국사에 대해 관심이 많아 관련서적을 많이 읽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교재도 구입하고 인터넷 강의도 들었다. (회사일때문에 꾸준히 공부하지 못했지만...)

이제 최대한 집중을 해서 마무리를 할 때가 온 것 같다. 당연히 1급을 받아 아이들에게 자랑을 하고 싶지만, 이제 기억력도 쇠퇴를 하는 것 같다. 무엇보다도 공부할 시간이 없다.

다행히도 나와 같이 바쁜 직장인에게 저자는 다음과 같은 합격플랜을 제시하고 있다.

1.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수준에서 공부하자. (극단적인 몇 문제 때문에 수백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수험서로 공부하는 것은 시간낭비이자 에너지 낭비로 결국 불합격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나오는 문제가 계속 나온다. 단 유형만 약간 바뀔 뿐!

3. 123개 핵심주제. 이곳에서 90%가 출제된다.

4. 하루 세시간, 7일 동안 집중 스터리로 끝내라!

이 책의 문제구성은 경향분석, 기출문제(꼼꼼분석, 오답분석), 깐깐정리, 적중예상문제(길잡이, 더 알아보기)로 되어 있고 사진이나 지도가 실제 시험처럼 많이 인용되어 실전과 비슷한 느낌이 든다.

​이 책 제목대로 7일만 이 책 가지고 공부해서 실제 시험을 치뤄 몇 점이 나오는지 체크하면 좋겠지만, 매우 바쁜 직장인이라서 하루에 3시간씩 공부하기가 곤란하므로 며칠 더 필요할 것 같다.

(아직 시험 접수도 안했지만... 시험 응시료도 인하했으면 좋겠네요. 국가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니까...)

​한국사는 책을 읽기만 해도 재미있지만, 너무 양이 많아서 다 기억하기 쉽지 않다. 그런데 시험은 역시 시험이다. 사전에 비슷한 유형의 문제도 풀어보고, 내 실력도 파악도 하고, 어디에서 많이 틀리는지, 내가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세부적으로 나온 개론서를 펼쳐보면 된다.

문제 풀어보는 것도 재미있다. 문답식 학습법의 놀라운 효과. 비주얼 해서 흥미롭기도하다.

 

이 책의 저자가 18년 경력, 한국사 강의의 독보적 1인자, 메가스터디 강의 12년, 누적 유료 수강생 60만명 돌파. 8년 연속 유료 수강생 1위.  부럽기도 하다.

뭔가를 하려면 그 분야의 최고가 되어야 하는데....

물론 우리 아이들한테는 내가 최고가 되어야 겠다. 

(다음과 같은 대화를 한 번 상상해본다) 

아이들 : "아빠. 왜 고구려 장수왕은 수도를 평양으로 옮겼어요? "

아빠: "그건...남진정책이라고 해서, 백제와 신라를 압박하려는 거야. 장수왕때 한강 유역을 확보했잖아. 중원고구려비가 그 증거야.​"

아이들: "와. 아빤 어떻게 그런걸 다 알아. 와. 대단하다. 아빠, 최고!"

아빠: (이 정도야...미리 공부하길 잘 했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