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의 비밀 - 관리비의 60%가 누군가의 주머니로 새고 있다
김지섭.김윤형 지음 / 지식공간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현재 3800세대가 입주하고 있는 아파트단지에 살고 있다. 이사오고 나서 얼마만에 입주자대표회장이 적법한 인물인지 다툼이 생겨 현 회장과 전 회장사이에 다툼이 일어나고 각각 아파트관리업체도 각기 선정하여 아파트 일대가 혼란에 빠졌었다. 나중에 사태가 해결되었지만 워낙 큰 아파트단지였기 때문에(한 세대당 관리비 30만원씩만 계산해도 한달에 1444백만원이 된다) 이권이 많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대부분 가정은 매우 바쁜 하루를 보낸다. 아빠는 직장일로, 엄마는 아이들 공부로 정신없는 틈에 관리비에 대해 누가 제대로 신경쓸 수 있을까. 다행히도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의 관리비가 다른 곳에 비해 그다지 높지 않아 안심하고 있지만, 저자의 경우처럼 세대당 평균관리비가 최대 113만원이었던 것을 몇 년사이에 40만원으로 떨어뜨린 사례는 아파트 관리비가 눈먼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 책은 크게 두부분으로 구성된다.

Part One 당신이 내는 관리비의 절반이 누군가의 주머니로 사라진다면.....

2009년 저자가 살던 아파트는 관리비 폭탄, 집값 하락으로 생지옥 같았는데 첫 번째 용의자로 관리회사를 지목했다. 입주초기 아파트 주민대표가 없으니 시공사가 임의로 관리회사를 선정했는데 신생업체로서 관리방식이 매우 미숙했다. 또한 입주민들 사이에도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싸울수 있고 특히 입주자대표회의나 (아파트)자치단체가 부정을 함께 저지른다면 더욱 커다란 문제가 된다. 이러한 혼란속에서 저자들은 동대표가 되어 입주자대표회의가 주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유리하게 관리회사와 계약하여 각종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그리고 2012<인천시 최우수 살기 좋은 아파트>로 선정되는 기쁨을 얻었다.

 

<살기좋은 아파트>

살기 좋은 아파트란 시설이나 관리비 이전에 개개인이 만족하는 삶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 저자의 7가지 조언은 커다란 도움이 된다.

첫 단추를 잘 끼우자

아파트 분양직후 분양받은 사람들끼리 모임을 만들고 시공사와 협의를 거치는 이 시점이 매우 중요하다. 이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는 꾼이 동대표가 될 수 있고 자기도 모르게 시공사에 이용당할 수 있으며 주민들간에 서로를 못 믿는 일이 생길 수 있다.

2. 관심을 가지고 많이 공부하자

사후약방문이라고 나중은 없다고 생각하고 평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아파트란, 서로 다른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임을 명심하자.

4. 일하는 사람을 공격하지 마라

5. 50100보 식의 비판을 삼가자

6. 고객은 왕이다라는 의식을 버려야 한다.

7. 현실성 있는 올바른 지도자상을 가져야 한다.

 

Part Two 아파트 관리비, 눈 먼 돈을 만들지 않으려면....

인건비, 노는 인력없애고 숙련도를 높여라

인력관리의 포인트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대우를 높이는 것이다. 사무/시설관리 인력에 대해서는 소속감을 높이고 보안인력에 대해서는 무인경비와 인력경비의 비교를 통해 적절하게 운영해야 하며 미화인력은 숙련도가 포인트다.

 

2. 공용전기료, 잘 쓰고 덜 내는 방법

강제환기(급배기)장치, 배출은 24시간으로 하고 공급은 간헐적으로 한다. 수랭식 에어컨은 전문인력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주차장 조명은 최저조도 수준으로 낮추면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다. 고속엘리베이터가 있다면 편의보다는 비용중심으로 운영해야 한다.

 

3. 관리업체 계약, 글자 하나가 모두 돈이다.

담합이 비용을 높이는데, 꼭 입찰이 아니어도 견적을 받을 때부터 이미 업체끼리 입을 맞춰두는 경우도 있으므로 담합에 속지않으려면 꾸준히 정보를 모으며 대비해야 한다. 그리고 특허가 있다고 품질이 좋은 건 아니며 계약서에 숨어 있는 문구하나가 천국과 지옥을 가를 수있으니 조심해야 하며 관리회사가 크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아파트 관리비 문제가 있다면 주민들이 아파트 관리에 대해 관심이 부족해서다.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이 책에 소개된 정보를 얻는다면 아파트 관리비에 대해 쉽게 장난을 치지 못할 것이며 그렇다면 살기좋은 아파트를 만드는 길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