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버리고 투자원칙을 세워라 - 투자 원칙을 지킬 수 있다면 이미 성공한 투자자이다
신인식 지음 / 레디셋고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나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주식투자를 하는 40대 초반의 가장이다. 대학때 회계 과목을 다수 수강하였고 회사에서도 경리업무를 한 적이 있으며 지금도 일부분 회계와 관련성이 있다. 그래서 재무제표, 재무분석, 현금흐름 등에 관하여 오랜시간 접했기 때문에 나름 자신이 있었고 주식공부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주식투자를 하는데 어려움이 없을줄 알았다. 처음에는 운좋게 수익을 보다가 마치 도박에서처럼 점점 많은 돈을 쏟아붓기 시작하였고 손실을 더욱 커졌다. 그러나 본전 생각에 원금보다 많이 떨어진 주식을 내다팔 수 없었고 몇 년이고 기다려야 했다. 스트레스받으면서 이익도 보지 못할 바에야 왜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가? 라는 반문이 있을 수 있고 가끔 강연회에서도 강사들이 말한다. 주식투자 하지 마시고 펀드에 가입하시라고. 그러나 내 자신이 주식투자가 필요한 이유는 나름 이유가 있다. 주식투자에 대해 어느 정도 노하우를 쌓으면 평생직업이 될 수 있지 않느냐. 그리고 요즘에는 은행 금리도 낮고 부동산경기도 안 좋은데, 마지막 남은 투자수단이 주식밖에 없지 않느냐.

그렇긴 해도, 이익이 나야 투자한 보람이 있지 않느냐.

그래서, 노력을 하기로 했다. 다수의 주식투자 서적도 구입하고 이벤트로 유료 주식투자 사이트도 이용해보고 네이버카페에도 가입했다. 그러나 정식으로 유료 주식투자사이트에 가입하거나 비싼 수업료를 지불하고 주식투자강의를 들을 수는 없었다. 집사람이 커피값이라도 아끼려고 노력하는 모습 때문이다.

시간과 정열을 투자한 만큼 예전보다는 개선이 되는 것 같았다. 그렇지만 사실상 선생님 역할을 하는 주식투자 서적들이 외국서적을 번역한 것이 많고 국내서적중에서는 투자의 기술이나 가치투자를 설명하는 책들이 대부분이었다. 나에게 가장 필요한 주식투자의 자세나 철학을 알려주는 책은 없었던 것이다.

그러던 중 최근에 습관을 버리고 투자원칙을 세워라라는 책을 읽으면서 왜 진작 이런 책을 읽고난 후에 주식투자를 했으면 많은 시행착오도 줄이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후회가 생겼다.

경제신문을 글자하나 빼놓지 않고 읽는다고 해도, 컴퓨터로 HTS에서 한눈팔지 않고 집중한다고 해도 좋은 성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내 자신이 주식투자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다. 전쟁에서 미리 훈련을 받아 총을 쏠 줄 알아야 하는데, 총 방아쇠는 제대로 당기지 못하면서 적 방향만 주시한다고 전쟁에서 이기는 것은 아니다. 바로 나한테서는 이 책이 투자자로서 기본 자세를 갖출 수 있는 교범이었다.

 

불가사의한 금융시장에서 꾸준히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단점을 정확히 분석해서 자신만의 매매원칙을 확고히 다져야 한다. 무질서하고 불규칙한 금융시장에서는 끊임없이 자신을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

 

Chapter1. 매매 원칙: 매매의 시작과 끝

금융시장에서 고수들이 살아남아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자기만의 확고한 매매 원칙과 바람직한 매매 자세 그리고 결정적인 매매 전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Chapter2. 매매 자세: 성공하는 투자로 가는 지름길

주식투자도 사업이나 스포츠와 비슷하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대가가 필요하므로 열정, 독창성, 성실함, 자신감 등을 반드시 갖춰야만 한다.

 

Chapter3. 매매 전략: 전세를 역전시키는 승부수

매매원칙과 매매자세가 정립되었다면 자신에게 맞는 매매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물타기는 절대 하지말라고 하는데....물타기는 체중만 불려서 결국 물밑으로 가라앉아 익사하는 것이라는 표현처럼 한순간에 원금마저 모두 날리고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최악의 매매 방법이라는데...이제 그렇게 하지 말아야 겠다.

 

Chapter4. 초보 투자자: 처음이 좋아야 끝이 좋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처럼 초보 투자자들은 그 시작이 중요하다. 투자자들이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은 시간이 없어서도 돈이 없어서도 아니다. 실력이 없기 때문이다.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실력을 기르는데 집중해야 한다. 나는 아직 초보 투자자같다.

 

Chapter5. 경험이 많은 투자자: 알면 알수록 어려운 시장

경험이 많으나 수익을 거두지 못하는 투자자라면 처음으로 돌아가 초심자의 마음으로 천천히 다시 시작해야 한다. 아는 것과 돈을 버는 것은 전혀 다른 개념이니까.

 

Chapter6. 단기 매매 투자자: 티끌 모아 태산

단기매매는 박리다매처럼 작은 수익을 꾸준히 쌓아 나가는 매매이기 때문에 손절매 폭이 작아야 한다. 시장 흐름에 따라 기계적으로 매매할 수 있을 만큼의 매매원칙과 실력을 겸비한 투자자라면 단기매매를 도전해도 좋다.

 

Chapter7. 중장기 매매 투자자: 승률보다 수익으로 대답하라

개인 투자자들이 지향해야 할 매매인 중장기 매매는 시장이 작은 움직임들에 일희일비해서는 안된다. 시장과 시나리오에 대한 지나친 맹신으로 손절매를 망각하지만 않으면 중장기 매매는 시장분석에 대한 노력과 확고한 매매원칙만으로도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다.

 

Chapter8. 주식투자자: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주식시장 입문후 작전주를 피하고, 고가주와 상승세 타는 종목에 투자하며, 시장 유행은 피하고 미수 및 신용거래를 하지 않으며 적절하게 분산하여 투자해야 한다.

전문가의 의견은 참고만 해라. 내가 크게 손실났던 이유중 하나다. 어떤 경우에는 모 증권사가 강력하게 매수를 추천했더니만 오히려 증권사의 자회사인 운용사에서 대량으로 매도를 하기도 하고, 전문가가 극찬한 종목을 매수 했더니만 크게 하락하여 팔지도 못하고 보유하고 있다. 내 귀가 너무 얇았나.

 

Chapter9. 파생상품 투자자: 모두에게 허락되는 것은 아니다

변동성이 크고 시장의 속도와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확고한 매매원칙 및 필승전략을 취해야 한다.

 

아직 나에게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다. 투자원칙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지만,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나만의 투자원칙을 정하고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투자자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