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심리학 - 18가지 위험한 심리 법칙이 당신의 뒤통수를 노린다
스티븐 브라이어스 지음, 구계원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요즘에는 자기계발 관련 서적이 많이 출간되고 있으며 이러한 책들을 읽으면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 같고 자기계발 이론들을 상당히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그런데 정말 우리 삶을 바꿔야만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을까. 우리는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에 심리학 이론이 말하는 기준에 의해 타인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평가하며 살아간다.

 

모든 자기 계발서는 여러 가지 복잡적인 감정들을 단순화해서 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런 일이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은 일인가. 하지만 인간은 복잡하고 인간의 삶도 복잡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자기계발서나 심리학 서적들이 지나치게 단순한 해결책을 내놓기 때문에 실제 세계에서 별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엉터리 심리학의 세계에서 앞다투어 처방하는 손쉬운 만병통치약을 끊어야 하고 독자 스스로 사고하고 결론 내릴 수 있는 자신감을 줄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이 책은 엉터리 법칙 “1. 자존감을 높이면 성적이 올라간다?”부터 엉터리 법칙 “18. 지금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자?”까지 총 18개의 주제를 가지고 이러한 18가지 위험한 심리법칙이 당신의 뒤통수를 노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엉터리 법칙 1. 자존감을 높이면 성적이 올라간다?

이에 대해 저자는 스스로에 대한 평가가 고통스러울 정도로 형편없다면 도대체 그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문해봐야 한다고 말하며, 낮은 자존감은 발전의 밑거름으로서 실제로 노력하지 않고도 스스로에 대해 뿌듯하게 느끼기를 바라는 것은 마치 경주를 뛰기도 전에 메달을 받는 것처럼 아무런 의미가 없다.

 

엉터리 법칙 2. 속마음을 표현해야 건강하다?

그러나 속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누구나 아는 이야기다. 분노를 표출하는 것은 공격적인 성향을 감소시키지 않으며 오히려 더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감정을 드러낼 때 그 악영향에 대해서도 항상 의식해야 한다.

 

엉터리 법칙 3. 이성보다 감성이 좋아야 성공한다?

정말 지능이 높은 이들은 성격이 좋아 사회에 잘 적응하기 보다는 사회적 통념에 도전을 제기하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사고를 하는 경우가 더 많다. 또한 감성지능을 강조함으로써 이득을 얻는 쪽은 노동자측이기보다는 기업측인 경우가 더 많다.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기업문화에 온순하게 적응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엉터리 법칙 4. 긍정마인드가 성공을 부른다?

매사에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사람들이 좋은 동료인 것만은 우리가 모두 인정하지만 지나칠 경우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1912년 타이타닉호에 승선했던 승객들이 마지막 순간까지 타이타닉호는 가라앉지 않을 것이다는 믿음을 고수했지만 결국 배는 가라앉았다. 따라서 중립적 입장에서 자신의 주장을 펴나가야 한다.

 

엉터리 법칙 5. 대화가 문제를 해결한다?

이 책과는 관계없는 개인적인 사례인데, 부하 여직원들간의 관계를 좋게 만들려고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었지만 오히려 더 거북해지고 급기야는 돌이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고 말았다. 대화가 언제나 그렇게 간단한 건만은 아니다. 상대방이 당신에게 적대적인 감정을 품고 있다면 당신이 100% 옳다고 하여도 대화에서 이기지 못한다.

 

엉터리 법칙 6. 자기주장을 잘하면 사회생활에서 유리하다?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은 설사 그 행동이 정당하고 명분이 분명하더라도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긴다.

 

엉터리 법칙 7.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른 별에 살고 있다?

생물학적 편견인가? 문화적 편견인가? 철학자 융은 내면에 있는 이 두가지 양면성을 받아드리고 조화시킬 줄 알아야 성숙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음같아서는 엉터리 법칙 18번까지 글을 적고 싶지만 여기에서 마무리 하고자 한다. 지나친 이야기는 읽는 이로 하여금 많은 인내를 요구하고, 재미는 책을 읽으면서 즐길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이 책을 읽을 때 집중하면서 최단 시간내 이해를 하기 위해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었더니 나중에 정리가 잘 되었다.

 

따라서, 저자의 주장처럼 기존 자기계발서를 맹신하지 말고 복잡한 인생, 다양한 사회를 감안하여 많은 자기계발서에서의 여러가지 주장을 개개인이 스스로 판단하여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고 본인과 맞지 않은 부분은 과감히 버려야 할 것이다. 우리 인생은 우리 것이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