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설계 - 40만 구독 KBS 유튜브 머니올라가 제안하는
장한식.정인성.송승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상시 '머니올라' 유튜브를 자주 시청해서 경제동향을 파악하곤 하는데, 도서 이벤트가 있어서 신청했더니 당첨이 되었다.

읽느라고 시간이 다소 걸렸지만 좋은 책은 피가 되고 살이 된듯하다.


재테크의 교과서라 불릴 정도로 필수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은 총2부로 구성되어 부의 설계 1단계로 경제흐름을 읽고 토대를 쌓아야 하고 2단계로는 산업과 시장, 전략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제1부는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파도 뒤 바람을 보라, 2장 돈의 흐름을 읽어라, 3장 3층연금으로 월 500만원 수입만들기, 4장 집은 녹는 현금을 지켜준다로 이어진다.

미국에서 401K라는 제도가 주식시장의 주요 자금공급원이다. 401K는 1980년부터 시작된 미국퇴직연금제도로 미국 퇴직자들의 삶이 401K를 통해 주식시장과 연동되어 있어 미국정부에서는 주가가 꾸준히 오르게 해야 미국국민들의 노후에 문제가 없을 것이고 선거에도 유리할 것이다.(49p)

만일 우리나라도 퇴직연금에 주식비중이 높아진다면 미국과 같이 선순환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새장보다 큰 새는 용납하지 않는다. ‘공동부유’를 내세운 시진핑은 목적은 장기집권이며 중국자산시장에서 3가지 변수가 있는데 첫 번째는 정책이고, 두 번째도 정책이며, 세 번째도 정책이다.(57p)

중국시장의 변수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미친다. 찰리멍거라는 투자자는 중국 알리바바 주식에 상당한 금액을 투자했다고 하는데 투자 성공여부는 아무도 모를 것 같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빠르게 인상하고 달러가 강세를 띠면 신흥국자금이 미국으로 빨려들어간다는 이론이 양털깍기의 시나리오이다. 다만, 미국의 고성장과 고금리 함게 나타나야 효과가 크다. (69p)

미국 금리인상 염려로 최근 전세계 주가가 폭락하였는데 미국이 계속 성장한다면 주가도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

탄소중립의 역설로 그린플레이션이 현상이 발생하여 원자재가격이 폭등하였다. 미국은 물가는 경기불황국면에서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을 두려워하고 있다.

지금의 금리인상 위협은 인플레이션과 인건비 상승때문이다. 별로 돈번게 없는데 물가는 오르다니 박탈감이 클 듯하다.

요즘 암호화폐 가격 급등에 따라 중앙은행이 긴장하여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활성화에 적극적이어서 금, 달러, 비트코인, CBDC 등 화폐가 공존하고 있다.

IMF 기업부채,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는 가계부채, 유럽재정위기는 정부부채, 그렇다면 몇 년사이 우리나라 가계부채의 급등은 새로운 뇌관이 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경제현상 및 분석뿐만 아니라 재테크관련 기본정보를 주고 있다.

노후준비를 위한 3층 연금만들기, 국민연금 ‘추후납부제도’ 활용, 개인형퇴직연금(IRP)는 자영업자도 가입 및 소득공제 가능, 연금소득에 대한 세금, 건강보험료 납부기준, 집은 노후를 지키는 최후담보, 집값 하락을 알 수 있는 신호들.

2부 타이틀은 산업과 시장, 전략을 알아야 돈을 번다라고 해서 주식투자 위주로 설명이 된다.

5~8장이며 5장에서는 투자유망 8대 업종으로 반도체, 전기차, 2차전지, 수소경제, 제약바이오, 메타버스, 온라인유통, K-콘텐츠를 강조한다. 적절한 산업들이다.

6장은 우리나라 증시의 약점을 소개한다. 우리증시는 외국인의 놀이터인가. 고비마다 발목을 잡는 연기금의 행태. 일부기업들은 외환위기때보다 부채율이 높다고 한다.

그래서 재무제표 분석은 필수이고 특히 2022년에는 금리인상으로 버블이 터질 위험이 존


재한다.

7장에서는 ETF에 대해 집중탐구한다. 미국에서는 ETF가 활성화되어 돈나무언니가 대박을 터트렸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향후 어떨지 궁금하다.

8장은 존리, 박세익, 염승환, 박민수, 김승호, 조병학, 김동환 같은 거물(?)의 전망을 소개한다.

이 책은 400페이지가 넘는 엄청난 분량이다. 평상시 경제에 관심이 많고 머니올라같은 경제 유튜브를 많이 시청하여 내용이 어렵지 않았으나 일부 몰랐던 내용도 있어서 새로운 지식을 얻고 내가 알고 있던 내용을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다.

2022년 1월부터 주가 폭락으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텐데, 주식시장은 잠시 잊고 독서를 통해 내공을 키워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