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야 방구야 1 - 국어 사회 과학 초등교과 어휘 잡는 웃기는 문방구
유경원 지음, 일렉츄럴 그림, 전광진 속뜻풀이 / 서울문화사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가끔 '말이야 방구야'라는 말을 하곤 한다. 이 말의 의미는 상대방의 허무맹랑한 말을 방귀에 비유해 말도 안 된다는 의미다. 이렇게 말도 안 되는 말을 하는 것은 아마도 어휘의 뜻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이 아닐까? <말이야 방구야 1>를 통해 초등교과에 나오는 어휘들을 공부해 본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아이들의 실력에 큰 차이가 없게 누구나 쉽게 공부할 수 있다. 하지만 초등 고학년이 되면 금방 학업에 차이가 나게 된다. 교과서의 글밥도 많아지고 어휘를 이해하고 문해력도 있어야 한다. 문해력의 기초는 많은 어휘를 아는 것부터 시작이라고 한다. 글자를 읽을 줄 안다고 그 속에 담긴 뜻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한자 속의 속뜻을 찾아내어 어휘를 익히다 보면 어휘력과 함께 문해력도 오르게 될 것이다. 어휘가 부족해서 교과서가 어려운 아이들을 위한 초등교과 어휘 잡는 <말이야 방귀야 1> 시리즈가 도움이 될 것이다.



<말이야 방귀야 1>는 초등교과 어휘를 150여 개 수록하고 있다. 학년별 국어, 사회,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선별하여 만화 속에 담았다. 만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어휘를 접하고 문맥을 통해 뜻을 짐작할 수 있다. 만화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알 수 있다. 또 각 화별 구성된 콘텐츠 꼭지 어휘 알기에서는 한자어는 전문성과 이해력을 높였다. <말이야 방구야 1>는 초등 3학년부터 6학년까지 교과가 연계되어 있고 국어, 사회, 과학으로 나뉘어져 있어 연계표를 참조하면 된다. 부록처럼 핵심 어휘 풀이도 있고 중간중간 어휘 퀴즈가 있어 더욱 재밌게 책을 읽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