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만점 독서법 - 완벽한 국어 수행평가 준비를 위한 4가지 관점 독서와 글쓰기
김미진 외 지음, 재이 그림 / 성림원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행 만점 독서법>은 세계적인 단편소설 24편을 통해 문학을 바라보는 여러 관점을 소개한다. 네 명의 필자가 작춤마다 두 가지 방식의 감상문을 제시하기 때문에 작품을 보는 다양한 시각을 읽을 수 있다. 잘 알려진 문학이라고 해서 한 가지 시선으로만 볼 수 없고, 명작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보는 시각에 따라 졸작이 될 수도 있다. 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모두 같은 시각을 가질 수 없으며 각기 다른 시점이 국어 수행평가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네 가지 문학 비평 관점으로 바탕으로 함으로 독자들이 문학을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한다. 문학 작품을 읽을 때 작품을 비평적 관점으로 읽기도 하고 비판적, 창의적 학습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 작품을 풍부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텍스트뿐 아니라 그 배경까지 살필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세계 문학을 친근하게 접할 기회를 주는 동시에 작품을 깊이 있게 읽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하는 훈련을 통해 독해력과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표현력까지 균형 있게 길러야 한다. <수행만점 독서법>에서는 시대별로 작가를 분류하는데 19세기 전반, 19세기 후반, 20세기 전반, 20세기 후반으로 각각의 문학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상도 함께 알 수 있다. 소개되는 24편의 문학작품들은 교과와 연계된 글쓰기로 구성되어 있다. '아Q정전'으로 유추를 확용한 논증 글쓰기로, '카멜레온'은 토론문 쓰기, '노인과 바다'는 인물 중심 독후감 쓰기, '변신'은 결말 바꿔 쓰기 등으로 글쓰기 활동을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자료에 근거한 논리적 주장을 펼치는 끌쓰기, 대상에 알맞은 설명 방식을 활용한 글쓰기, 자신의 삶과 정서를 표현하는 글쓰기 활동 등도 포함되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