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가정신이 무엇이길래 청소년들에게 교육해야 한다는 것일까?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에서는 기업가정신은 단순히 창업을 넘어 자기 삶과 공동체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성찰하고 실천하는 철학 있는 행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이라고 해서 비즈니스를 위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돈을 잘 버는 사업가를 만드는 교육이 아니라 세상을 올바르게 변화시킨 창업가들의 태도와 습관, 인성을 본받아 자기 주도적인 삶을 개척해 나아가게 만드는 교육이다. 청소년은 성인을 준비해가는 과정이고 성인이 되면 책임감과 의무도 같이 생기는 것이기에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려고 스스로 개척하는 정신은 중요하다. 성인이 되는 순간 독립심과 책임감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기업가정신 교육을 통해 청소년시기부터 성인을 준비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기업가 정신의 자기 주도적 삶은 중요하고 필요한 교육이라고 본다.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이 일회성 체험이 아니라 초중고 전체에 걸쳐 나선형으로 심화되어야 한다. 단계를 밟아 가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태도의 변화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세상을 올바르게 변화시킬 진정한 창업가를 키울 수 있다.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에서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의 뒷받침이 되는 것은 삶의 태도와 문제를 해결하는 힘 등이 필요하다. 실행력과 창의성,깊은 사고를 중심으로 하는 가치관과 성찰력을 키우는 것이다. 책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실제 경험과 다양한 수업 방식과 교수법을 공유하면서 서로 소통하는 것이다. 올바른 인성은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평가받을 수 있는 마음가짐과 태도로 보인 스스로가 내면의 자아를 단련하고 행동을 취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올바른 가치관은 행동의 기준이 되는 자아 내면의 신념 체계로 조직과 사회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결정한다. 기업가정신은 자신이 하는 일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책임감을 깨닫게 한다.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격려하며 그들이 도전에서 얻은 경험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결국 도전은 성장의 시작이며 그 과정은 행복으로 이어진다. 모든 수업과 활동은 단순한 수업을 넘어 친구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함께 성장하는 경험으로 이어진다. 학생들은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더 많이 웃고, 더 많이 배우고, 무엇보다 더 행복해했다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