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직장에 적용되는 기적의 NCS 활용법 - 오늘부터 당신이 꿈꾸는 직장을 만나다
포워커(박상현)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는 성적표가 있어 학생들의 학습 이해도 등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운동 선수도 경기의 결과에 따라 자신의 역량에 대해 평가를 받는다. 그러면 직장인에게 있어 업무의 성과는 어떤 것일까? 직장인들도 직무능력을 성적표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NCS는 직장과 직무를 효과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라고 부르며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차이를 극명하게 할 수 있는 수단이다. <모든 직장에 적용되는 기적의 NCS 활용법>에서 NCS에 대한 개념과 직장을 분석하고 자신을 진단하는 방법 등을 읽을 수 있다. 첫 직장 또는 여러 직장을 통해 자신이 오래 일하고 싶은 직장이 있을 것이다. 그런 직장을 꿈꾸며 NCS를 통해 자신에게 잘 맞는 직장을 찾아본다. NCS 직업기초능력은 자기개발능력과 기술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조직이해능력 등으로 되어 있고 하위능력 및 세부요소 등의 내용을 체크리스트로 체크할 수 있다.


어려운 취업 관문을 뚫고 취업에 성공하지만 요즘 신입사원들 중 상당수가 퇴사를 하거나 이직을 한다고 한다. 취업하기 전엔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하던 직장이 아니라는 이유라는 것이다. 직장은 직업생활을 하는 물리적 장소이면서 동시에 심리적 안정을 느끼는 공간이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신입사원은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고 조직의 가치관, 신념, 규범 등의 조직문화를 경험하지 못해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업무는 문제해결능력과 연결되고 문제해결능력은 업무 수행 중에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통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이다. 직장이란 조직의 톱니바퀴가 되는 순간 자유를 잃고 안정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