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 -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에게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PHP 종합 연구소 기획 / 지니의서재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무엇보다 우선 사람이 중요하다'는 철학을 가진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는 인재관, 인생관, 사업관까지 읽을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운명을 따르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악한 마음이 없다면 그 사람이 타고난 운명대로 온전히 살 수 있다. 사람의 행복은 자신의 운명대로 사는 것이다. 자신의 한계를 결정하는 것도 자신이다. 평생 평사원으로 사는 것으로 충분하다면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고 더 높이 올라가고 싶다면 올라가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을 알고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욕망에만 사로 잡힌다면 혼란에 빠지고 만다. 사람은 욕망의 노예이고 그 욕망을 적당히 만족하게 해 주면서 욕망에 빠져드는 것을 적당히 경계하면서 안전한 선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



모두가 한 번뿐인 인생을 살아가고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다. 다른 사람 역시 자기 인생의 주인공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의 세상은 그 어떤 연극보다 생생한 무대로 우리는 그 무대에서 연기하는 배우이기도 하다. 진짜 배우며 주인공으로 각자가 주인공이 되어 연극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자기 미래의 모습이 어떤 모습이 될지를 지금부터 미리 계획하고 치밀하게 계산하며 아이디어를 구상해 나가야 한다. 물질에 지배당하지 않고 물질을 지배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물질이라는 것을 초월해서 물질을 이용하는 것, 자신을 위해 물질을 활용하는 것은 좋지만 물질에 이용당해서는 안 된다. 또 큰 뜻을 품는다는 것 자체는 매우 중요하고 훌륭한 일이다. 하지만 큰 뜻을 품었다고 해서 먼 곳만 바라보고 지금 당장의 현실을 되돌아보지 않는 일도 많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