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3.0, 내일을 위한 어제와의 대화
민은선 지음 / 라온북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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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나라 패션 브랜드도 유럽의 명품 브랜드 못지않게 훌륭하다. 그런 발전을 이룬 패션의 이야기를 <패션 3.0, 내일을 위한 어제와의 대화>에서 읽을 수 있다. 패스트패션이 전 세계를 집어삼키고 있고 티지털이 대세가 된 이후 패션은 패션 자체보다 마케팅과 SNS 등 외적인 국면에 더 집중해왔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와 세상에 어필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물론 디지털과 마케팅이 우선인 시대지만 밸런스가 필요하다. 패션산업의 고도화와 기술도입의 한편에서 자본과 역량을 가진 럭셔리 기업들이 자신의 하우스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들이 늘어날 것이다. 지금은 트렌드보다 데이터가 더 중요해진 디지털 시대, 시스템으로 돈을 만들어내는 시대라 하지만 중요한 패션의 본질은 패션 그 자체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기존의 개념을 깨고 새롭게 변화하는 요즘 차의성의 본질은 크리에이티브 자체이기도 하지만 여기에 경험과 지식을 연결하는 것이기도 하다.


패션은 트렌드이기도 하지만 철학이 들어간다면 명품이 되고 브랜드의 수명도 길어질 것이다. 패션에 무슨 철학이냐고 하겠지만 일종의 콘셉트라고 할 수 있다. 콘셉트 역시 원래 의미는 철학에 가까운 것이지만 국내 패션 업계의 통념상 훨씬 이미지화된 것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스토리라는 말과 혼용된다. 어쩌면 한국 브랜드에 철학이 없는 이유는 유럽패션 브랜드들의 그림자를 쫓아 달려온 한국 패션의 역사 때문일 것이다. 브랜드 철학이라는 게 엄청 심각하고 진지한 것, 지속 가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유행만 추구하는 브랜드보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 철학은 말로만 하면 아무 의미없고 행동으로 옮겨야 진짜가 되기에 젊은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철학을 입고 듦으로써 그것을 공유하며 자신의 철학까지도 표현한다. <패션 3.0, 내일을 위한 어제와의 대화>는 패션이란 무엇인지, 현대의 브랜드는 어때야 하는지, 미래의 패션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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