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시간 책쓰기의 기적
황준연 지음 / 작가의집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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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은 책 한 권 쓰기가 예전보다는 많이 쉬워졌다. 1인출판사도 있고 크고 작은 출판사들이 많이 생겨 전보다 책을 출판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졌다. 하지만 이렇게 책을 출판할 기회가 많아졌지만 정작 책을 쓰지 못하면 그 기회는 없는 것과 같다. <하루1시간 책쓰기의 기적>을 통해 책쓰기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하루 1시간의 투자로 책 한 권을 쓸 수 있다.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좋지만 직접 책 한 권을 써 보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이다. 이렇게 책을 직접 써 보라는 제안으로 책쓰기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누구나 열심히 살지만 누구나 성공하지 않는 것처럼 누구나 책을 쓰지만 그 책으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책쓰기에 있어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만약에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벤치마킹이 방법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글을 벤치마킹, 즉 베껴쓰기를 해 보는 것이다. 유명한 작가들 중에도 처음에는 글을 잘 쓰지 못한 작가들이 있다. 누군가의 글을 베껴쓰기 하면서 글이 좋아지기도 한다. 좋아하는 작가들의 글을 따라쓰기하면서 자신이 따라할 책이 있어 훨씬 쉽게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갑자기 글을 쓰기는 어렵다. 잘 쓴 글을 모방하는 것은 가능하다. 실제로 많은 작가들이 그렇게 책을 쓴다고 한다. 필사를 하다 보면 어느새 작가처럼 쓰게 되는 것이다.



책을 써 본 사람들은 책 원고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안다. 현실적으로 출간기획서를 잘 쓰지 못하면, 출간기획서로 출판사를 설득하지 못하면 원고는 묻히게 되고 책으로 나오지 못한다. 원고도 중요하지만 출간기획서 역시 중요하다. 출판사는 이메일로 투고를 받는데 출간 기획서가 없는 원고는 아예 안 보는 경우가 많고 책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만큼 중요하다. 출판사의 입장에서 좋은 책이란 많이 팔리는 책이다. 많이 팔릴지 안 팔릴지 가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출간기획서이다. 책 읽는 사람은 줄어드는데 책 쓰는 사람은 늘어나고 있고 출판사에 투고 메일은 늘 넘쳐난다. 수많은 메일은 편집자의 휴지통으로 들어간다. 제목에 따라 책의 팔리는 부수가 달라진다. 화려한 제목으로 독자를 낚는 제목도 존재하고 독자들은 똑똑해 그런 책은 선택하지 않는다. 제목은 책의 얼굴이다. 수많은 책들 사이에서 자신의 책이 돋보이게 하는 첫 번째 요소이자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당기는 강력한 무기다. 좋은 제목은 단순히 책을 팔기 위한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저자가 전한고자 하는 메시지이며 독자와의 첫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을 쓰는 일은 거대한 건물을 짓는 것과 같다. 건물의 설계도면이 바로 제목과 목차다. 제목은 독자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목차는 책의 전체적인 흐름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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