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 있는 어떤 사람일까? 요즘 직장인들은 책임감이 없다고 한다. 퇴사를 결심한 직원 중에 번복한 직원의 이유가 일에 대한 책임감 때문이라고 한다. 기업에서는 직장인에게 가장 부족한 것으로 책임감을 꼽았고 책임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 어떤 일과 관련되어 있는 그 결과에 대하여 지는 의무나 부담 또는 그 결과로 받는 제재를 말한다. 책임은 맡은 일에 대한 무게를 느끼는 것, 책임감은 그 무게의 중요성을 아는 것, 책임의식은 책임의 무게를 알고 그 마음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책임을 다하는 것은 사회인으로서의 중요한 덕목이다. 주어진 업무를 완수하는 책임감을 가진다면 결국 자신의 성장과 더 큰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책임을 다하는 태도가 결국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더 높은 곳으로 이끄는 지름길인 셈이다. 책임이라는 단어는 직장 생활의 목표를 수립할 때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그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다. 개인적 책임의식이란 무한한 자유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압박감을 받더라도 스스로에게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진정한 자유로움을 느끼려면 개인적 책임의식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