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별 리더십 & 팔로워십
윤서영 지음 / 커리어북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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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을 어떤 분류로 나눌 순 없지만 유사성을 기준으로 묶어 볼 수는 있다. 요즘 그렇게 자신의 성향을 가장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성격 유형 테스트인 'MBTI'다.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자신의 MBTI를 공유할 수 있을 정도로 대부분 자신의 MBTI는 알고 있다. <MBTI 유형별 리더십 & 팔로워십>를 통해 MBTI의 성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처음부터 리더로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팔로워인 사원은 시간이 지나며 리더로 성장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리더는 대부분 중간 관리자를 의미한다. <MBTI 유형별 리더십 & 팔로워십>에서는 중간 관리자를 위해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모두 다루고 있다. 성격은 개인이 가진 남과 다른 자신만의 행동양식으로 90%이 유전된다고 한다. 유전적인 성격은 내 의지로 형성된 것이 아니다. 환경에 따라 성격은 변하기도 하고 직업이 무엇인지에 따라 MBTI가 변하기도 한다.




MBTI는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 지표로 융의 분석심리학을 모델로 개발된 성격검사다. 두 개의 태도 지표와 두 개의 기능 지표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밝혀 사람의 성격을 16가지로 유형으로 분류한다. 외향(E)과 내향(I), 감각(S)과 직관(N), 사고(T)와 감정(F), 판단(J)과 인식(P)으로 나뉜다. 리더는 어떤 조직이나 단체에서 목표 달성이나 방향을 이끄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 조직문화에 따라 리더십을 발휘한다. MBTI 유형별 리더십 유형은 각 리더십에 따라 정의가 다르고 특성이 있으나 그 항목에 제한해 MBTI 유형을 접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 요인은 카리스마, 개인적 배려이고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인은 상황적 보상, 예외적 관리다. 각 구성요인에 MBTI 유형의 특성으로 세부요소를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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