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읽히는 친절한 반도체 투자
팀 포카칩(For K-chips) 외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도 자랑할 수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반도체 회사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기업들도 많다. 이 회사들이 만든다는 반도체는 종류도 각양각색이고 이 회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기술과 추진하고 있는 사업도 이해하기 쉽지 않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반도체 산업구조와 기술을 이해하기엔 장벽이 높다. 사실 반도체 산업은 더이상 고성장 산업이라고 보기엔 어렵다. 하지만 최근 생성형 AI열풍 국면에서 목격했듯이 세계의 돈은 다시 반도체를 향해 돌진하고 있다. 메모리반도체는 거의 모든 가전이나 정보기술 기기에 들어간다. 메모리반도체의 반복적인 슈퍼사이클은 반도체 기업들에게 큰 부담이 되었다. 이에 기업들은 수주형 사업인 파운드리에 집중하게 되었고 메모리반도체처럼 가격이 널뛰지 않는다.



반도체는 나라 곳간을 채울 중요한 먹거리이자 미래 자원이다. 향후 중국이 글로벌 반도체 시장 전체를 장악하고 방산, 첨단 무기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반도체를 두고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이른바 신냉전 정국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은 해외 기업의 중국 내 최첨단 반도체 기술 투자도 규제하고 있고 더 이상 기술 발전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미구그이 강한 의지가 보인다. 미국의 강력한 제재에도 중국은 쉽게 꺾이지 않는 모습이다. 세계 최대 반도체 소비국인 만큼 자체 기술개발에 나서며 반도체 굴기를 이어가고 있다. 당분간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 경쟁은 멈추지 않고 지속될 전망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