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와 생명 복제기술, 무엇이 문제일까? - 희귀난치병 치료술의 희망, 줄기세포 연구에 남은 과제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3
황신영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줄기세포라고 하면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줄기세포 논문조작에 대한 일이 생각난다. 영화로도 나온 이야기는 당시 줄기세포가 무엇인지도 모르던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주었다. 그때 논문조작을 하지 않았다면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가 발전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당시 연구는 다양한 유전자형을 가진 줄기세포를 확립했다고 발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그런데 이 연구가 조작된 결과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었고 외국에서도 비판을 했다.

줄기세포를 이해하려면 먼저 우리 몸에 있는 세포에 대해 알아야 한다. 세포는 사람을 비롯한 모든 생물의 몸을 이루는 기본 단위로 수많은 세포들이 모여 신경조직, 근육조직, 상피조직을 이루게 된다. 여러 조직들이 모여 간, 위, 이자와 같은 소화기관을 만들고 각각의 기관들이 계를 이루고 여러 기관계들이 모여 하나의 개체가 된다.

우리가 이렇게 줄기세포 연구를 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 줄기세포 치료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백혈병의 경우 백혈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조혈모세포 이식이 있는데 이 방법이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 방법이다. 그런데 간혹 희귀한 조직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환자에게 맞는 골수 기증자를 찾기 힘들다. 백혈병 등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들 중 약 40% 정도만 조혈모세포를 기증받아 이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줄기세포를 이용한 재생의학도 발전하고 있어 몇 년이내에는 일반적인 치료법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난치병이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치료제를 개발한다. 줄기세포 치료제는 줄기세포의 양을 늘리는 증식과정을 거치거나 특정한 질병에 치료가 가능하도록 줄기세포의 성질을 변형시키고 가공하여 의약품으로 만든 약이다. 그런데 줄기세포 치료제는 제품 개발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해당 질병에 걸린 환자 수가 매우 적은 경우에는 임상시험 3상 결과를 확인하기까지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줄기세포 치료제 임상연구 건수는 16개로 미국 다음으로 많은 치료제의 임상연구가 진행중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줄기세포 치료제는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해 만든 것이며 아직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해 만든 줄기세포 치료제는 없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