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스토리 - 인생의 무기가 되는
킨드라 홀 지음, 이은경 옮김 / 윌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오랫동안 기억에서 잊혀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사람이 있다. 그동안 어떻게 지냈느냐고 근황을 물어보면 이런 저런 일이 있었다며 자신의 굴곡진 인생 이야기를 들려준다. 사람들은 곧 그런 이야기에 빠져들어 감정이입을 하며 공감한다. 요즘은 이렇게 나만의 스토리를 가지는 것을 좋아하며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스토리텔러라고 하는데 이렇게 남들에게 들려주는 스토리가 바로 나의 무기가 된다. <인생의 무기가 되는 히든 스토리>는 인생을 바꾸는 자신만의 스토리 만들기에 관한 이야기이다.

내면의 숨겨진 자신의 강렬한 스토리를 찾아내어 셀프스토리텔링의 습관을 가지며 스토리의 힘을 느껴보는 것이다.

우리는 상대방에게 스토리를 들려주는 데 그치지 않고 자기 자신에게도 스토리를 들려주려는 욕구도 가진다. 셀프스토리셀링을 내적 서술, 내적 담화라고도 하는데 셀프스토리는 근본적으로 습관이다. 우리가 평소에 인식하지 못하는 자동적인 사고 패턴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문제 해결이나 동기 부여, 계획 수립, 자제력 발휘, 자기 성찰에 셀프 스토리를 활용한다. 셀프스토리를 발견하는 네 가지 공식이 있다. 내면에서 외부로 셀프스토리를 다시 쓰는 방법이다. 셀프스토리텔러를 현장에서 포착하고 스토리의 진실 여부와 삶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자신에게 더 도움이 되는 스토리를 선택하고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선택한 스토리를 머릿속과 인생에 설치하면 된다.

 

셀프스토리는 비즈니스와 함께 하면 아주 큰 자본이 된다. 자동 중인 스토리를 포착하고 셀프스토리를 분석한다. 진실된 스토리가 큰 힘을 가진다. 셀프스토리들이 정말 진실이고 썩 달갑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일에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그런 스토리를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일부러 미화하거나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듯이 행동하지 말아야 한다. 도움이 되는 스토리를 선택하고 자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알려주는 스토리를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성장을 기뻐하지 않는다면 별다른 의미가 없을 것이다. 바람직한 스토리를 선택하고 이러한 습관을 반복하면 본질적으로 목표와 연결되고 일적으로 부족한 점을 자연스럽게 보완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