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 - 경제 초보 엄마도 한다! 부의 시스템을 물려주는 습관 좋은 습관 시리즈 19
김영옥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아이들의 경제 교육이라고 하면 용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떻게 마련하는지, 용돈기입장을 어떻게 작성하는지 등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전부였을 것이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은 경제 교육으로 주식을 사고 팔기를 배운다고 한다. 어른들도 어렵게 생각하는 주식을 초등학생들이 실제로 투자를 해서 배운다고 한다. 이런 시대에 여전히 아이들에게 용돈을 어떻게 관리할지만 가르쳐서는 시대에 뒤떨어진 교육이 될 것이다. <우리 아이 평생 경제력 이렇게 가르칩니다>는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아이를 위한 부의 시스템과 부모를 위한 부의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물려줘야 할 습관들로 여러 가지가 있다.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습관이나 용돈 관리, 적정 소비, 돈 경험, 카드 사용, 저축, 금융 셋팅 습관 등등 많은 습관들을 물려주고 싶다.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독립심을 키워야 한다. 아이가 자신의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게 하거나 식사 후 뒷정리를 도와달라고 한다. 용돈은 여러 개의 용돈 주머니를 통해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돈의 관리나 저축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소비해야 하는지도 중요하다. 물건에 대한 자신의 욕구 조절법을 익히는 것과 함께 눈에 보이지 않는 시간을 소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습관적으로 온라인 쇼핑 앱을 열게 만들고 이곳저곳으로 가격 비교를 다니는 습관을 없앤다. 지출내역 옆에 소비, 낭비, 가치로 구분하여 적는 습관을 가르치고 돈을 쓰고 이 돈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초등학생도 자신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데 카드 사용 습관도 가르쳐야 한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차이점을 알려주고 체크카드를 만들어 용돈 안에서 사용하는 소비 습관을 기르게 한다.

 

 

부모들도 부의 시스템이 필요한데 부모의 경우는 은퇴 준비 습관이나 비상금을 준비하고, 돈 공부를 다시 하고, 경제 상식을 쌓고, 투자를 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 습관 등을 기른다. 아이들이 경제 공부도 중요하지만 부모도 자신들의 은퇴 설계나 투자, 경제 공부를 해야 한다. 성인이 되기까지 아이를 양육해야 하는 부모의 책임을 다하고 나면 노후 준비를 해야 한다. 미리 일찍 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니 각자 책임져야 한다. 경제와 금융 상식을 공부하면서 의료와 법률 용어도 공부한다. 금융 용어들도 별도의 방법을 통해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부모도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경제 공부와 영어 공부 운동 등을 하는 습관을 기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