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을 부르는 공감 대화법 - 최고 스타강사의 상대를 사로잡는 말하기 비법_공략편
장신웨 지음, 하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화를 잘하고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대화법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공감하는 것이다. 특히 공감이라는 것은 정말 마법과도 같은데 공감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공감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이해하고 함께 느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런 공감 대화법을 위해서는 나와 상대방의 거리 좁히기와 정확하게 표현하기가 필요하다.


상대방과 빨리 가까워지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지만 상대방은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시의적절하게 관계를 시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 중 공통점을 찾거나 관심사를 이해하면 좀 더 쉬울 수 있다. 비슷한 경험이나 교육 배경, 신앙을 지닌 사람은 공통점이 많다. 그러나 공통점을 찾기에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나이나 수입, 경력, 신앙, 결혼 혹은 자녀 여부는 개인의 사생활에 속하는 영역이므로 묻지 않는 게 예의이다. 대신 스포츠, 수영, 취미 등 여가 활동이나 평소에 시사나 국내외 뉴스에 주목하는 최신 이슈, 문학, 예술, 건축, 역사 등의 일반 상식,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일들은 무엇보다 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또 대화 유형의 맥을 잘 짚어야 제대로 된 처방을 내릴 수 있다. 추진형 상사 대하는 법, 추진형 부하 직원 대하는 법, 추진형 고객 대하는 법, 친절형 상사 대하는 법, 친절형 고객 대하는 법, 은둔형 고객 대하는 법 등에 따라 맞는 처방을 활용해야 한다.


​말을 할 때 말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맞는 말을 하는 게 중요하다. 말이 많으면 실수를 범하게 된다. 말하기 전에 거르는 법을 배우고 선의나 신중함을 가져야 한다. 말은 간단하게 뜻은 명확하게 해야 한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상황별로 의미 다르게 분석하고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대화를 할 때는 미소를 짓고 사람들에게 매우 자신감 있는 자세와 항상 힘이 들어가 있는 눈빛 등이다. <기적을 부르는 공감 대화법>에는 실전 연습 노트까지 있어 자신을 점검해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