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40가지 지혜
이종호 지음 / 북카라반 / 2022년 1월
평점 :
절판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미래에 대한 예언이나 예측을 하기도 했다. 이런 차별화된 대안을 강구하고 능력을 갖추기 위해 지식이나 지혜를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40가지 지혜>는 지금까지 축적된 인간의 지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 각자에게 걸맞은 미래는 자신에게 알맞은 지혜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데에 달렸다는 것이다. 미래 세계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40가지 지혜>를 통해 찾아보도록 하자는 것이다.
현대의 많은 과학자 둥에 아인슈타인의 이름은 최고의 천재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아인슈타인의 대표적인 업적인 상대성이론이 표절이라고 한다. 이 상대성이론을 아인슈타인보다 먼저 도출한 사람이 있었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대성이론은 아인슈타인이 만든 것이라고 알고 있다. 네덜란드인 헨드릭 안톤 로런츠가 제시한 이론으로 빠른 속도로 달리면 시간이 느려진다와 빠른 속도로 가면 질량이 증가한다로 대변된다도 한다. 로런츠의 상대성이론과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은 근본적인 차이가 없으며 수학식도 같다고 한다. 이 두 상대성이론이 다른 점은 같은 공식을 갖고 상대성이론의 의미를 해석했지만 아인슈타인의 우주 개념은 시간과 공간을 뒤섞은 것이다. 로런츠는 자신이 세계를 놀라게 할 이론을 만들었음에도 그것보다 한 차원 높은 경지로 발전시키는데 실패했던 것이다.


팬데믹이 길어지면서 집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는 일이 많아지고 그만큼 쓰레기도 많아졌다고 한다. 배달이 주를 이루다보니 많은 쓰레기를 처리하지 못해 일회용 포장을 자제하자는 의견도 많다. 이런 쓰레기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미국 뉴욕에 위치한 자유의 여신상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프랑스가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해 선물한 것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자유의 여신상도 수리를 해야할 때가 왔다. 수리를 하려고 보니 그만큼 쓰레기도 많이 나오는데 쓰레기에 대한 까다로운 규제 때문에 아무도 쓰레기를 처리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런데 한 사업가가 자유의 여신상에서 나온 쓰레기를 모아 종류별로 분류해 여신상과 관련된 상품으로 만들어 기념품을 팔았다. 쓰레기를 사는데 쓴 돈보다 1만배가 넘는 수익을 남겼다고 한다. 쓰레기는 재사용이 안 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지만 금속은 녹이고, 목재나 시멘트 덩어리는 다른 모양으로 만들어 새로운 상품으로 만들었다. 이런 아이디어의 변형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