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네이버, 지금 사도 될까요
박재원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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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은 이미 우리 삶에 스며들어 있다. 플랫폼 기업의 숨겨진 경영 비법이 이것이라고 한다. 익숙함을 해치지 않고 서서히 스며드는 것이 비법인 것이다. 플랫폼이라는 것을 잘 몰라도 구글이나 아마존, 에어비앤비, 우버 등은 이미 익히 알고 있는 이름들이고 이런 것들이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플랫폼의 괴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 수 있다는 점이다. 고객만 확보되어 있다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현실세계든 메타버스 세상이든 문제된 것이 없다. 플랫폼은 B2C가 아닌 B2B 시장에서도 통용된다. 첨단 IT가 아니더라도 전 세계를 장악하는 플랫폼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모두가 플랫폼을 이윤 창출의 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아니다. 집단 지성의 결정체로 불리는 위키만 봐도 그런데 이용자들은 이옷을 맘껏 사용한다. 플랫폼은 공급자와 소비자를 위한 중개상이고, 기업과 기업을 잇는 매개체가 되었다. 플랫폼이라고 여기지 않았던 지식백과도 일종의 플랫폼이었다. 플랫폼 의미는 이처럼 광범위하다. 생산자와 소비자, 상품을 연결해주는 장인 셈인데 과거 플랫폼이 상품과 생산자, 소비자 등을 연결하기 위한 선택적인 수단이었다. 현재는 반드시 거쳐야 할 필수 연결고리로 거듭났다. 플랫폼이 연결하는 세상은 무궁무진하다. 상품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아마존, 알리바바, 쿠팡과 같은 커머스 기반의 플랫폼부터 숙박, 배달 등의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서비스 기반 플랫폼이 있다.


​포털 1위 자리에 올라선 네이버는 광고이외에 돈을 벌어다줄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는 것이 절실했다. 웹사이트 중심의 서비스를 모바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미래가치를 나타내는 주가가 주춤했던 이유다. 지식쇼핑, 네이버북스 등 새로운 실험이 계속되었고 메신저, 쇼핑, 뉴스, 게임 어플리케이션, 네이버페이 등을 선보이지만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고 네어비웹툰을 선보인다. 네이버 콘텐츠 역량의 핵심축 가운데 하나가 된다. 카카오는 유로 콘텐츠 장터를 표방한 카카오페이지는 콘텐츠 시장의 변화를 내다본 도전이었다. 카카오톡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안 콘텐츠 비즈니스는 법인을 따로 떼어내 추진했다. 결제하지 않더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게임 아이템인 하트를 채워주고 기다리기 싫으면 하트를 구매하는 애치팡의 방식을 가져와 기다리면 무료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 강력해진 카카오 플랫폼의 영향력은 곳곳으로 뻗어나가는데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한다. 새로운 공룡이 된 다음카카오는 모바일 시장에서 승부수를 던진다. 간편 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다.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 자신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놓은 뒤 이를 결제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하게 결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한번에 결제하고 선물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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