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 정리의 힘 - 같은 시간,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는 마법
심은정 지음 / 북카라반 / 2021년 12월
평점 :
생각이 많더라도 정리를 잘 하는 사람이 있다. 우리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책상만 보아도 정리가 잘 되어 있으면 일을 하고 싶고 잘 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정리라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한데 생각도 정리가 필요하고 정리된 생각은 장점이 더 많다. <생각 정리의 힘>에서는 생각 정리를 잘하는 노하우와 생각 정리의 아웃풋, 말을 잘하기 위한 생각 정리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생각 정리를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몇 가지로 꼽을 수 있는데 그 첫번째가 높은 메타 인지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메타 인지란 자기 생각에 대해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내가 무엇을 아는지 모르는지에 대한 판단과 더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계획 수립과 실행 전반을 의미한다. 생각 정리를 잘하는 사람들의 두 번째 특징은 고민하지 않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고민한다는 것과 생각한다는 것은 비슷해 보이지만 완전히 다르다. 생각한다는 말의 진정한 의미는 사물을 헤아리고 판단한다. 생각하는 사람은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힘이 있다. 생각 정리를 잘하는 사람들의 세 번째 특징은 올바른 관찰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하는 사람들은 가고자 하는 방향이 명확하다. 어떤 일을 하든 항상 최종 목표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 놓고 움직이기 시작한다. 생각 정리를 논리적으로 잘하는 사람들은 말하기 또한 다르다. 상황 정리와 판단이 빠르기 때문에 요약 중심의 발언을 잘한다. 단정적인 말투를 쓰며 짧고 간결하게 결론부터 말한다.


생각 정리는 자신의 생각을 원활하게 활용하기 위해 필요하다. 생각을 원활하게 활용한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체게적으로 정리하는 것, 여러 가지 의견을 효과적으로 종합하는 것, 정리된 생각들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는 것이다. 깔끔하게 생각 정리를 도와주는 도구가 있다. 생각을 정리할 때 기초 도구로 활용하면 좋은데 간단한 툴을 활용하는 것이다. 로직 트리는 정보를 누락하거나 중복하는 일 없이 정리해 전체적인 구조를 한눈에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툴이다. 포지셔닝 맵은 두 개의 축으로 여러 항목을 비교하여 각각의 차이점을 한눈에 파악하게 도와준다. 매트릭스는 숫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선택 사항 중에서 무엇을 고를지 고민이 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프로세스 맵은 목표를 이루기까지의 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마인드맵은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생각 정리 툴이다. 만다라트, 스캠퍼, 서른일곱 가지 변환 요소는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생각 정리 툴이다. 벤다이어그램은 상품이나 서비스, 개인의 특징을 강조하는 데 도움을 주는 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