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2월
평점 :
인생을 바꾸려면 먼저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생각이 바뀌면 인생도 바뀔 수 있는데 <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에서는 생각의 전환뿐만 아니라 시각의 전환, 마음의 전환까지도 그 방법을 알려준다. 생각이 많은 사람이 있고 그 생각이 긍정적일 수도 있지만 부정적일 수도 있다. 이런 생각이 긍정적이지만 부정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인생의 고난에는 반드시 악순환이 있다. 고난과 결정, 행동, 결과의 네 가지 요소루 구성된 순환이 숨어 있다. 네 요소를 엮어 놓은 것처럼 어느새 조용히 연결되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자르지 못하는 순환이 만들어진다. 악순환에서 빠져나오려면 어떤 가설과 신념이 있는지 파악하고 신념을 바꾸고 다른 삶을 살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진다. 일상에서 무력감을 느낀다면 악순환에 빠져 있을 가능성이 크지만 생각만 바꿔도 이전의 악순환은 한순간에 삶을 행복하게 하는 성장엔진으로 바뀌어 새로운 인생을 살도록 한다.

생각의 전환을 도와주는 것은 '시각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보는 시각에 따라 생각하기도 한다. 거짓말은 두 종류가 있다고 한다. 다른 사람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과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하는 거짓말은 자신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눈치만 챙기면 된다. 하지만 자기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은 꽤나 복잡하다.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은 알아채기 쉽지 않은 거짓말로 합리화라고 한다. 합리화는 심리적 방어기제의 하나로 무의식중에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합리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자신의 잘못을 감추려고 한다. 남을 속이면 알아차리고 변화를 꾀하기가 쉽지만 자신을 속이는 것은 더 깊이 숨겨져 있어 자신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다.
마음의 전환은 트라우마로 남은 것들이다. 몸에 생긴 흉터는 지울 수 있지만 마음에 입은 상처는 다르다. 흉터는 잠재의식이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남긴 자국으로 우리가 교훈을 기억해서 같은 실수를 하지 않게 한다. 마음의 상처도 마찬가지다. 흉터는 우리를 같은 상처로부터 보호하는 동시에 우리가 어려움을 이겨내고 인생을 발전시키는 것을 제한한다. 심리학적으로 누구나 인생을 더 잘 살 수 있다. 우선 마음속 흉터를 치유하고 안전을 위해 스스로 쌓아 올린 벽을 허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