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겁한 돈 - 결국 용기 있는 기회주의자가 부를 얻는다
황현희.제갈현열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11월
평점 :
연예인들은 일반인들보다 많은 돈을 번다고 한다. 물론 모든 연예인이 아니라 일부 인기 연예인들은 일반인들이 평생 버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번다고 알려져 있다. 한 번 인기를 얻으면 어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도 한때 인기를 얻었던 개그맨이라 많은 돈을 벌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돈이 영원히 자신의 돈은 아니다. 많은 돈을 벌었지만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재테크를 하는 연예인들도 많다. 부동산에 투자를 하거나 주식을 사는 등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테크를 하는데 모두가 성공하진 않는다. 주식이나 사업, 부동산 등에 투자를 했다 엄청난 돈을 잃거나 빚을 진 사람도 많다.
<비겁한 돈>에서는 돈을 목적으로 살라는 말을 한다. 돈에 대해 더 이상 고고한 척 연기를 그만두어야 하고 돈이라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목적으로 삼기 위해 돈에 대해 솔직해져야 한다. 이제 노동으로 버는 돈은 결코 삶 전체를 지탱해줄 수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 극소수의 몇 퍼센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이 노동으로 얻는 것은 작고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삶 전체를 지탱해줄 수익 수단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노동은 결코 삶 전체를 지태해줄 수익을 보장해주지 못한다면 남은 선택은 비교적 단순해진다.


자신의 시간을 쓰면서 최대한 스트레스 받지 않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게으름을 통해 자신이 하는 일을 할 에너지를 비축한다. 스트레스 없이 시간을 온전히 쏟을 한 지점을 발견하고 게으름을 통해 그 지점에 온 힘을 쏟을 준비를 하는 것이다. 게으르다라는 단어는 초집중이라는 단어로 대체되었다. 자신의 게으름을 받아들이고 자신만의 시간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억지로 스트레스받으며 정작 중요한 일을 낮은 질로 해내지 않아야 한다. 제목의 '비겁한 돈'은 돈을 벌 실력은 없지만 돈을 벌고 싶은 것, 이것이 비겁한 마음이다. 비겁한 돈은 시장 상승기 초입의 대세감을 레버리지 삼아 벌이는 돈이다. 비겁한 돈은 투자를 최고 효율로 할 수 있게 만드는 비법이다. 수많은 전문가들은 비겁한 돈을 독이라 이야기한다. 하지만 비겁한 돈이야말로 평범한 사람들이 뛰어난 투자자가 되는 최적의 방법임을 말할 것이다. 돈은 비겁하게 버는 것이 가장 좋다. 비겁하다는 말의 이면에는 빠름과 편리하도 포함되어 있다. 가장 편하게, 현재 수준에서 가장 편리하게 돈을 버는 유일한 방법은 비겁해지는 것이다. 비겁한 돈이란 인애하며 기다린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투자의 황금 시기를 의미한다. 모든 투자물에는 도저히 돈을 잃을 수 없는 시기가 존재한다. 이 시기를 잡는 사람은 실력에 상관없이 승리하는 투자자가 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