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수학 365 - 핵심만 쏙쏙 짚어내는 1일 1페이지 365
배수경.나소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 1페이지의 수학을 공부한다면 365일 뒤에는 수학의 얼마만큼을 알 수 있을까? 공부를 하다보면 어렵게 느껴지는 과목이 있고, 어려운 과목은 끈질기게 잡고 늘어지면서 공부할 수 있는 끈기있는 학생이 얼마나 될까? <1일 1페이지 수학 365>는 중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수학 교육과정의 모든 개념을 담고 있다.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 이렇게 5가지 수학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첫 번째 수와 연산에서는 숫자의 시작에서 부터 자연수, 정수, 유리수, 실수, 복소수 등에 대해 그 개념을 잡을 수 있다. 외우기보다는 여러 번 읽고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해야 한다. 이외에도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단위분수, 최소공배수, 최대공약수, 기약분수, 통분, 합성수, 거듭제곱, 소인수분해, 절댓값, 제곱근, 드모르간 법칙, 벤다이어그램, 역과 대우, 증명 등 많은 것들을 읽을 수 있다. 수와 연산에 대해 93일 공부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자와 식에서는 대수학에서 다루어지는 각종 개념을 비롯해 방정식, 부등식 등을 다루게 된다. 항과 차수, 일차식, 할등식, 미지수, 해 또는 근, 대입법, 곱셈공식을 이용한 분모의 유리화, 도형수, 이차방정식, 황금비, 금강비, 연립부등식 등을 64일동안 공부한다.


세 번째 함수는 그래프, 정비례 함수부터 이차함수에 이르기까지 각종 함수를 수준별로 소개한다. 소개된 개념과 그래프 그리는 방법을 눈으로만 이해하지 말고 표와 그래프를 직접 그려보며 공부해야 한다. 함수는 중,고등학교 수학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함수의 개념 하나하나를 제대로 공부해야 한다. 네 번째 기하는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삼각형부터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원의 방정식까지 소개한다. 개념 하나에 해당하는 도형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하나의 도형을 개념을 공부할 때 그 안에 포함되는 모든 종류의 도형을 공부해야 도움이 된다. 실물을 찾아보며 개념을 익히고 증명은 기호로 쓰기 전에 말과 글로 먼저 해보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확률과 통계는 경우의 수, 확률과 다양한 자료의 통계 처리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주어진 자료를 처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공부하고 전제 조건을 잊지 말고 확률의 개념을 이해하려고 한다. <1일 1페이지 수학 365>는 주로 개념을 이해하는 책으로 수학문제집처럼 숫자를 이용해 문제를 풀이하는 것이 아니다. 수학의 개념을 매일 하나씩 익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