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웃집 투자자들 - 25명의 투자 전문가가 밝히는 성공 투자 비법
조슈아 브라운.브라이언 포트노이 지음, 지여울 옮김 / 이너북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성공자가 되고 부자가 되는 것은 나름의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각자의 분야에 맞게 각양각색일 것이다. <이웃집 투자자들>은 그런 각양각색의 방법으로 성공한 25인의 성공 투자 비법을 모아둔 책이다. 돈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이나 절대 후회하지 않는 투자법, 돈을 버는 감각을 키우는 법, 지식과 경험은 부를 키우고, 돈이 있어야 행복하다고 하는 투자자들의 이야기를 읽어본다.
모건 하우절은 콜라보레이티브 펀드의 공동경영자이고 칼럼리스트이기도 하다. 모건은 자신의 가족은 경제적 자립에 크게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이치제 맞지 않는 일도 했다. 융자 없이 집을 샀는데 재무적인 관점에서는 최악이지만 돈의 관점에서는 최고의 결정이다. 우리가 사는 집을 소유함으로 만끽하는 자립의 가치가 투기를 하는 것보다 컸다. 자산에서 현금을 높은 비율로 보유하고 언젠가 예상치 못한 큰 지출을 맞닥뜨릴 때를 대비한다. 또 투자에 대해서는 모든 투자자들이 자신의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고 했다. 조슈아 브라운은 개인 투자자를 비롯한 기금, 재단을 운영하고 있는 자산관리회사의 공동창업자이자 CEO이다. 적극적인 투자와 수동적인 투자를 섞어 투자를 한다. 이 모든 투자는 장기 투자에 편중되어 있다. 무언가에 투자를 하면 대부분 투자를 한 상태 그대로 내버려 두는 편이 낫다.

니나 오닐은 재무 서비스 전문가로 투자관리 회사의 공동 경영자이기도 하다. 돈에 대해 항상 애증의 관계를 유지한다고 한다. 어린 시절 돈이 있는 상태와 돈이 없는 상태가 끝도 없이 반복되었고 고등학생이 되어서야 용돈을 벌고 자유로울 수 있었다. 자신이 번 돈으로 사고 싶은 물건을 사는 경험을 통해 누구에게도 경제적으로 의지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열심히 공부해 제대로 된 직장에서 일하고 모의 주식 계좌에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내 투자 목록에 오른 회사를 살펴보며 투자에 대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지 확인했다. 투자에 대한 가장 큰 수익은 나의 행복이며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할 수 있는 여유이다. 조슈아 D. 로저스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창립자이자 CEO이다. 자산 배분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자산이 들어가 있으며 단일 투자로 가장 규모가 큰 투자는 자신의 사업이라고 한다. 자신이 사업에 투자한 결과 손실을 입게 된다면 그것은 아무도 탓할 수 없는 자신의 상황이고 경험이 된다. 돈을 움직이게 만들고 베풀어야 한다. 그리고 투자의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럼 보상을 받을 것이다. 다른 사람도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뢰하는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이런 접근 방식을 통해 베품과 긍정의 기운을 창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