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주얼로 살아나는 이순신 ㅣ 인포그래픽 인물시리즈 1
권동현 지음,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감수 / 코알라스토어 / 2021년 6월
평점 :
'이순신'이라는 인물은 현대에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위인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이순신이 살았던 시대엔 그리 환영받지 못하는 인물이었다고 한다. 많은 고난속에서도 그 업적은 후손들이 알아보는 이순신 장군의 삶을 한 권의 책으로 볼 수 있다. 이순신은 1545년에 출생해 1598년에 죽음을 맞이했다. 1576년 12월에 함경도 동구비보 권관이라는 직책을 받았다. 종9품의 무관직이었다. 이미 이순신의 소년 시절에 대해서도 많이 알려져 있다. 어린 시절 이순신은 홯달하고 자유분방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친구들과 나무를 깎아 화살을 만들어 전쟁놀리를 즐겼고 항상 리더를 맡으며 전술 전략 짜는 걸 좋아했다. 32세 때 식년 무과에 급제하였다. 원칙을 중시하던 이순신은 말당 장교로 충실히 복무하였고 성실하고 곧은 신념을 가졌다는 소문이 나기도 했다. 종4품 전라좌수영의 발포 수군만호로 성실히 복무하기도 했다.

<비주얼로 살아나는 이순신>은 '인포그래픽 인물시리즈'로 이순신의 일대기를 한눈에 보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이순신에 관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 그림으로 그려져 있다. 이순신의 일생이나 근무지와 직책, 부임지를 지도로도 볼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소년 이순신이나 청년 이순신에 대한 이야기와 이순신의 관직생활을 년도별로 정리했다. 16세기 말 임진왜란 직전 동아시아의 상황에서 전쟁의 기운이나 전라 좌수영으로 부임했을 때, 7년 전쟁인 임진왜란의 과정을 그림으로 볼 수 있다. 옥포해전, 사천, 당포, 당항포, 율포 해전, 한산도 대첩, 부산포 해전, 명량대첩, 노량해전까지 볼 수 있다. 그리고 임진왜란 후의 조선과 일본, 명나라의 변화와 함께 이순신의 주요 함대와 무적 거북선에 대한 설명을 그림과 함께 볼 수 있다.